유원컴텍, 롤투롤 인쇄전자 시장 진출
2015.08.18 08:35
수정 : 2015.08.18 08:35기사원문
이번 제휴를 통해 롤투롤(Roll to Roll) 장비 관련 원천기술을 보유한 토바는 연구개발 및 제조, 유지보수 등을 담당하게 되며, 유원컴텍은 개발된 장비의 판매, 설치 등을 맡는다.
토바는 롤투롤 인쇄전자로 회로기판을 제조하는 기계장비 제조기업으로, 롤투롤 이프린팅(e-Printing) 시스템의 설계·개발·설치는 물론 롤투롤 장비에 대한 측정 및 유지보수까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유원컴텍은 토바의 양신기술을 통해 반도체는 물론 투명·유연 디스플레이, 연성회로기판(FPCB) 전자 RFID 시장뿐만 아니라 모바일 전자기기, 가전, 자동차, 조명, 의학, OLED, 전자종이, 유기 및 박막 태양전지, 배터리 등으로의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원컴텍 관계자는 "토바의 대표인 신기현 교수는 현재 건국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설계과 교수로, 동 대학 유연디스플레이 연속공정 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며 "한국 인쇄전자 협의회(KoPEA) 부회장을 겸임하고 있다. 보유하고 있는 관련 특허만 약 120건에 이르는 기술통으로, 향후 신규사업을 진두지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롤투롤 장비만 전세계 30조 시장인 반면 현재 국내 대부분의 기업들이 일본 기술을 카피해 롤투롤 장비를 제조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2조 시장 중 10%만이 국산장비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롤투롤 원천기술을 보유한 토바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