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속 리더십, 신간 (뛰어난 리더는 방황하지 않는다)

      2017.12.12 14:33   수정 : 2017.12.12 14:45기사원문

세계를 움직이는 리더의 공통점은 흔들리지 않는 ‘중심’과 ‘확신’이다. 그렇다면 리더들은 어떻게 흔들리지 않을 수 있을까. 12일 창업 컨설턴트 정보철 저자는 신간 <뛰어난 리더는 방황하지 않는다>를 통해 “답은 인문 고전 속에 있다”고 강조한다. 책은 박하 출판사에서 펴냈다.



저자는 리더가 방황하지 않는 비결을 《중용》,《사기》,《장자》, 《그리스인 조르바》에 이르기까지 많은 고전에서 찾았다. 여기에 20여 년간 창업 컨설턴트 경험을 녹였다. 고전 속 인물들과 자신 경험을 통해 진정한 리더 모습을 구체화한 것이다. 예를 들어 저자는 알베르 카뮈 소설 <시지프의 신화>속 주인공을 통해 리더의 ‘열정’에 대해 말한다.

본문 70쪽. “일찍이 알베르 카뮈는 이러한 가치들에 대해 강조했다.
그의 소설 <시지프의신화>에서 우리가 찾을 수 있는 것은 반항과 자유, 열정이다.
산꼭대기로 밀어 올린 바위가 굴러 떨어지더라도 다시 밀어 올리는 노역이 수없이 교차하는 과정 속에서도 결코 실망하거나 절망하지 않는 시지프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도피는 바로 최악의 선택이라는 것이다. 운명을 도피하지 말고 현실 그대로 인식하고 그대로 받아들이라는 정언명령이다.


정보철 저자는 “진정한 리더로 거듭나기 위해선 인문학적 소양과 가치관 정립이 중요하다”며 “세상을 편견 없이 바라보고, 이해관계 없이 판단하고, 필요한 것을 두려움 없이 실행하는 지성을 갖춘 자가 진정한 리더”라고 말했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