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코그넥스 '5G 스마트팩토리 비전' 선봬
2020.06.02 18:20
수정 : 2020.06.02 18:20기사원문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은 공장에 설치된 카메라들을 통해 이미지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불량검사, 제품식별, 치수측정 등 기존에 사람이 육안으로 하던 검사 작업을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KT의 정보통신기술(ICT) 역량과 코그넥스의 이미지 인식 기술이 결합돼 △5G 기반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스마트팩토리 전용 클라우드 플랫폼 △딥러닝 비전 분석 △공정상태 모바일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을 사용하면 5G 네트워크 기반으로 원하는 위치에 카메라 설치가 가능하며 촬영된 검사 이미지와 수집 데이터를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관리 플랫폼에 전송할 수 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사용자가 KT 5G 팩토리메이커스를 통해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AI로 자동 분석돼 기계의 동작을 결정한다. 특히 데이터의 손실이나 분실을 막기 위해 촬영 이미지는 클라우드에 저장돼 운영과 유지보수 관련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검사작업을 진행하는 룰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과 비정형 항목의 검사가 가능한 딥러닝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다양한 공장의 환경과 공정에 따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자동차, 반도체, 식품, 의료제약,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종류의 공장에 적용할 수 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