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젠, 기존 음성인식 한계 극복 컬러스펙트럼 개발…음성 기반 모든 분야 활용
2023.02.21 11:03
수정 : 2023.02.21 11:03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미디어젠의 주가가 장중 강세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연구인력 현장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에 음성 스펙트럼 채널이 1개인 것을 보완해 'RGB' 3채널을 이용한 음성 스펙트럼을 개발했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젠은 21일 오전 11시 2분 현재 11.00% 오른 1만5140원에 거래되고 있다.
심층 학습망 기반의 음성 인식 시스템은 트랜스포머 알고리즘에 기반을 두고 있다. 트랜스포머 알고리즘은 많은 양의 학습 데이터를 소화하며 성능을 개선했다. 초거대 용량의 학습 데이터가 출현하고 성능 향상 정도는 포화 상태에 이른 상황이다. 심층 학습망 특성상 입력하는 음성의 특징적 요소를 각각 표현해줄 수 있어야 지능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미디어젠은 ETRI 연구인력 현장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음성 발성 모델을 활용, 분석된 성도 필터 정보와 신호 정보를 채널화함으로써 RGB 구성 요소를 갖는 컬러 스펙트럼을 개발했다. 텐서플로(Tensorflow) 기반 딥스피치2(DeepSpeech2) 음성 인식 시스템 실험에서 기존 로그 멜 스펙트럼 음성인식 시스템보다 20% 이상 ERR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했다.
송민규 미디어젠 상무는 "컬러 스펙트럼은 음성 인식뿐만 아니라 TTS, 화자 분리, 감정 인식 등 음성 기반의 모든 분야 및 오디오 관련 응용 분야 등 활용 범위가 매우 넓다"고 말했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