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올해 달라지는 교육정책 담은 영상 배포
2024.02.14 11:26
수정 : 2024.02.14 11:26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경기=노진균 기자】 교육공동체에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해 정책의 현장화를 추진하는 경기도교육청이 '2024년 달라지는 경기교육' 영상을 제작해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 도교육청은 이를 통해 경기교육을 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교육구성원이 소신껏 교육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소통한다는 방침이다.
14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활동 중심 새 학년 준비 지원을 위해 '2024년 달라지는 경기교육' 영상을 제작해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
해당 영상은 올해 확대·심화하는 정책을 중심으로 제작됐으며, 특히 학교 현장에서 가장 필요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과 과제가 담겼다.
영상은 지난 1월 3일부터 7일간 부서별 자료 취합과 협의를 거쳐 경기교육 기본계획 90개 실천 과제 중 18개의 중점 과제로 구성됐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새 학년 준비를 위한 교육과정 연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오는 15일부터 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GO3에 탑재한다.
2024년 달라지는 경기교육 정책을 살펴보면, 학생 스스로 꿈을 펼치는 새로운 미래를 위해 △하이러닝 전학년 전교과 운영 △공유학교 모든 시군 확대 △공유학교 온라인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한다.
모든 학생의 학력향상과 역량을 키우기 위해 △경기도교육과정 개정 고시 △초등 성장이음과정 △경기이음온학교 개교 △경기형 IB 운영 기반 마련을 시행한다.
교육공동체 모두의 성장을 위해 △인성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 △가정 연계 인성 실천학교 △메타버스 체험관 지원을 확대한다.
교직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서는 △경기교권보호지원센터 확대, 법률지원팀 신설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업무 이관 △정당한 교육활동에 대한 교육감 의견서 제출 등을 지원한다.
교육공동체 모두의 행복과 성장을 위해 △유보통합 기반 조성과 유보이음교육 △경기특수교육 활성화 △화해중재단 확대 △학교폭력전담조사관제를 추진한다.
아울러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학교 중심 행정을 위한 △공문 처리 방식 개선 등의 중점 실천 과제들로 이루어졌다.
임태희 교육감은 영상을 통해 "학교와 교실은 경기교육의 출발점으로 정책 효과를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장소이다. 이번에 달라지는 교육정책을 통해 교육구성원이 소신껏 교육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과 끊임없이 동행하겠다"고 말했다.
njk6246@fnnews.com 노진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