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부터 구글 UA 종료… 비즈스프링, UA 데이터 백업 서비스 제공
2024.04.24 10:00
수정 : 2024.04.24 10:00기사원문
구글은 2024년 7월 1일부터 모든 UA 속성에 대한 지원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 내용을 접한 많은 이들은 2023년에 발표한 UA 종료와 헷갈릴 수 있는데 작년에 발표된 내용은 ‘UA에 새로운 데이터를 처리하지 않는다’ 즉, ‘데이터 수집을 중단한다’라는 의미를 뜻한다. 그래서 기존에 수집되었던 과거 데이터는 UA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했다.
UA 속성, API에 액세스 할 수 없으며 모든 데이터가 삭제됨으로 과거에 처리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7월 이전까지 기존 데이터를 내보내는 것을 구글도 제안했다. 이러한 대응을 위해 UA 데이터를 백업해 UA가 완전히 종료되는 현실에서 발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마케팅 데이터 전문 기업인 비즈스프링은 “7월까지 10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지금 UA 데이터를 백업해두지 않으면 과거에 쌓아 두었던 모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을 것”이라며 “자사는 이러한 현상황에서 막막할 기업들을 위해 조직 현황 및 데이터 활용 방향성에 맞게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도록 UA 데이터 백업 서비스를 제공해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비즈스프링의 UA 데이터 백업 서비스는 조직 내에 데이터 전문가가 없는 경우에도 손쉽게 UA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UA에서 제공되던 리포트명을 기준으로 UA에서 확인하던 리포트 형태로 백업할 수 있고, 사용중이던 ‘맞춤 보고서’ 형태로 필요한 특정 항목만 백업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백업 데이터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구글의 UA 서비스 종료로 인한 데이터 백업 지원의 자세한 내용은 비즈스프링 홈페이지에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