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는 아기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두뇌발달에 좋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강화시켜 건강한 아기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다. 이렇게 모유 수유를 통해 아기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선 수유 기간 동안 피해야할 몇 가지 음식이 있다.
인삼&식혜
모유 수유 시 인삼을 먹으면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돼 젖이 마르게 된다. 단맛이 아는 음식도 같은 원리로 모유의 양을 줄인다. 식혜도 피해야할 음식이다. 식혜 재료인 엿기름이 젖의 양을 줄이기 때문이다. 반면 모유 수유를 끊을 때는 엿기름을 먹는 것이 좋다.
매운 음식
산모가 매운 음식을 먹으면 모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기가 매운 맛이 있는 우유를 먹게 되면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모유 수유 중에는 양파, 마늘, 고추, 김치 등 매운 맛이 나는 음식의 섭취를 삼간다.
고지방 음식
모유 수유 중 고지방 음식을 먹는 것도 위험하다. 고지방 음식을 먹으면 유선이 막혀 산모가 젖몸살을 앓을 수 있으며,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튀기거나 기름이 많이 들어간 음식, 밀가루 음식 등을 피하도록 한다.
우유
우유를 먹을 때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유를 먹은 뒤 모유 수유를 하면 아이가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카페인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임신 기간과 산후에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적은 양은 관계 없지만 많이 섭취하면 아기의 성장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또 아기가 모유 수유를 통해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lifestyle@fnnews.com 이강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