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꿈과 미래를 여는’ 사회공헌
함께 꿈꾸는 희망… 함께 만드는 미래…
매년 5월 계열사 직원 참여.. 사회공헌의 달 캠페인 열어
장애청소년 진로 상담하고 다문화가정 경제문화 체험
문화 소외 지역주민에게는 KB작은도서관서 지식 제공
#선천성 백내장으로 5학년 때 한쪽 눈을 잃은 김혜민(가명)양은 바이올린으로 강원대학교에 입학하던 날을 잊지 못한다. 한쪽 눈으로만 악보를 보기 어려웠던 김 양은 연주할 곡을 여러번 들어 악보를 모두 외우는 방식으로 연주했다. 신체적 어려움에도 꿈을 키울 수 있었던건 'KB 청소년음악대학'에서 강원대 교수였던 선생님을 만나면서부터다. 이제 김 양은 자신을 가르쳤던 선생님과 함께 대학 동문이 되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게 됐다.
함께 꿈꾸는 희망… 함께 만드는 미래…
매년 5월 계열사 직원 참여.. 사회공헌의 달 캠페인 열어
장애청소년 진로 상담하고 다문화가정 경제문화 체험
문화 소외 지역주민에게는 KB작은도서관서 지식 제공
KB금융그룹의 사회공헌활동은 '함께 꿈꾸는 희망' '함께 만드는 미래'를 모토로 한다. 장애 청소년과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 경제.금융교육, 다양한 문화체험을 지원하며 잃어버린 꿈을 찾아주고, 막막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금융그룹이라는 KB금융의 경영 비전과 궤를 같이 한다.
■5월은 '사회공헌의 달'
KB금융은 매년 5월이면 한달간 계열사 임직원 2만여명이 참여하는 'KB금융그룹 사회공헌의 달' 캠페인을 실시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한다.
지난 19~20일에는 경기도 양평 블룸비스타에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함께 장애청소년의 진로탐색을 지원하는 'KB희망캠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장애를 딛고 꿈을 찾기 원하는 중.고.대학생(멘티) 100명과 그들의 꿈 찾기를 지원하는 대학생(멘토) 100명 등 총 250여명이 참여했다.
직업재활, 사회복지, 특수교육학 분야의 교수들이 '멘토장'이 되어 개인별 진로 계획 수립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장애 청소년들 스스로가 진로를 설정하여 실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캠프에 참여하는 멘티와 멘토는 오리엔테이션에서 만난 후, 오는 12월까지 직업적성검사 등을 통해 직업을 찾고, 현장을 직접 방문해 직업 체험을 하는 활동까지 함께하게 된다.
지난 2013년부터 이번까지 약 500여 명의 장애 청소년이 희망캠프를 통해 꿈을 찾았다.
앞선 13일에는 경기 용인 에버랜드에서 다문화 가정 어린이 200여명을 초청해 'KB레인보우 사랑캠프' 행사를 가졌다. 이 캠프는 KB금융이 소외된 청소년, 다문화가정에 대한 경제.금융교육과 문화 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시작된 사회공헌 활동이다. 어린이 참가자들은 캠프기간 동안 게임을 통해 경제금융에 대한 기초지식을 체득하고, 임직원과 1대1로 매칭해 에버랜드 놀이기구를 체험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함께했다.
'KB청소년음악대학'은 음악에 재능과 열의가 있는 소외 청소년 120명을 대상으로 전국 6개 음악대학(이화여대, 상명대, 나사렛대, 조선대, 경상대, 강원대) 교수의 1:1 지도 및 지역별 연주회, 합동연주회 등 대학과 연계한 수준 높은 음악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꿈을 찾고 미래를 연다
이처럼 KB금융의 사회공헌 활동은 단기간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데 끝나는 것이 아니라 희망을 찾고, 미래를 열어주는데 초점을 맞춘다. 계열사별로 다양한 활동이 이뤄진다.
KB국민은행은 2007년부터 'KB스타비(飛) 꿈틔움 학습 멘토링' 사업을 통해 전국 45개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300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학습지도를 지원하고, 'KB스타비(飛)꿈틔움 다문화 멘토링' 사업을 통해 다문화 가정 청소년에게 최소 1년 이상 대학생과 1대1 매칭으로 학습 멘토링, 문화체험 활동을 지원한다.
또 전국 읍.면.동 단위의 문화소외 지역주민에게 지식정보와 커뮤니티 공간인 'KB작은도서관'을 지원하고 있다.
KB손해보험은 미혼모 아동 양육물품 지원 및 사랑의 헌혈 나눔 캠페인, KB희망 바자회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KB국민카드는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대상 방과 후 교육 및 금융 교육, KB 사랑담은 빵 만들기, 독거노인 마음 잇는 봉사 활동 등을 펼친다.
또 KB증권, KB생명보험,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저축은행, KB부동산신탁, KB인베스트먼트, KB신용정보, KB데이터시스템도 청소년 학습지도를 통한 꿈 드림 사업, 희망 라이트 보내기, 효 드림 카네이션 전달 및 한강시민공원 정화활동 등을 통해 나눔 행복을 실천하고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향후 디지털시대에 맞는 차별화된 경제.금융 교육을 통해 사회공익을 실현하고 더 나아가 국민과 함께하는 희망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seilee@fnnews.com 이세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