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글로벌 해커톤 축제 부산 온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7.12 18:17

수정 2022.07.12 18:17

'정션' 아시아 버전 8월 개최
市, 청년 창업인재 참가 모집
유럽 최대 해커톤 '정션(JUNCTION)'의 아시아 버전이자 오는 8월 처음으로 부산에서 열리는 '정션 아시아 2022'가 참가자 접수를 시작했다.

12일 부산시에 따르면 정션은 세계 최대 규모의 창업생태계 이벤트인 핀란드 슬러시(SLUSH)를 출범시킨 헬싱키 알토대 창업동아리의 해커톤으로 시작돼 현재는 유럽 최대 해커톤으로 발전했다.

정션의 아시아 버전인 정션 아시아 2022는 기술혁신이라는 공통된 관심사 아래 다양한 출신의 청년들이 펼치는 기술향연의 장이자 글로벌 해커톤 축제가 될 전망이다.

시는 지난 5월 핀란드 정션과 정션의 한국 운영진 쉬프트(SHIFT)와 부산에서 정션 아시아 2022를 개최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쉬프트 관계자는 "정션 참가신청 접수가 시작됐다는 것은 본격적으로 정션 아시아 2022가 시작됐다는 것을 의미하며 개최를 위한 준비는 이제 모두 끝났다"고 말했다.


오는 8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리는 정션 아시아의 주요 행사로는 △해커톤 발제 문제에 대한 주제별 워크숍 △참가자 간 네트워킹을 통한 팀빌딩 △아이디어 발굴 및 기술개발을 위한 해커톤 △발제 기관 스피드 멘토링과 창업 멘토링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기업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MS) 코리아, 아마존웹서비스(AWS), 네이버 제트와 슈퍼캣이 함께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 케플러 지갑(keplr Wallet)을 개발한 블록체인 유망기업 체인엡시스가 발제 기관으로 참여한다.


한국에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의 혁신기업가 교육센터와 창업진흥센터, 울산과학기술원(UN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등 4대 과학원이 후원기관으로 모두 참여한다. 한편 정션 아시아 2022 참가자 신청은 공식 누리집을 통해 오는 24일까지 진행된다.
신청자 중 온라인 예비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자를 확정하며 본선 진출자 발표는 7월 31일 개인 전자우편으로 통지될 예정이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