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서금원, 임직원 내부통제 교육 실시..이재연 원장 "정책금융기관 신뢰도 제고"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05 10:57

수정 2023.09.05 10:57

서민금융진흥원 내부통제 강화 기본방향. 자료=서민금융진흥원 제공.
서민금융진흥원 내부통제 강화 기본방향. 자료=서민금융진흥원 제공.
[파이낸셜뉴스]서민금융진흥원이 지난 4일 임직원 내부통제 인식 제고 및 내재화를 위해 임직원 대상 내부통제 교육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내부통제 교육은 최근 금융권의 잇따른 금융 사고로 내부통제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서금원 임직원의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내부통제 제도의 이해, 내부통제의 필요성과 중요성, 타 기관 주요 내부통제 주요사례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서금원은 지난 6월부터 자체적인 '내부통제 강화 방안'을 마련해 내부통제 규정 제정했다. 보증·대출에 대한 자점감사 제도와 해피콜 제도를 도입해 리스크 관리 또한 강화하고 있다.

내부통제 현황을 진단하고 사고 취약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한 외부 전문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이 결과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내부통제 방안을 추가 마련할 예정이다.


이재연 원장은 “서금원은 저신용·저소득 서민층을 지원하는 정책서민금융 총괄 기관인 만큼 완벽한 내부통제를 통해 대외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임직원의 내부통제 의식 제고와 사고 예방을 위해 내부통제 강화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