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보험사 사이트 접속 않고도 최적 보장 선택" 해빗팩토리·핀크, 車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시작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19 13:18

수정 2024.01.19 13:18

해빗팩토리는 7개 손보사, 핀크는 5개 손보사와 서비스 제공
해빗팩토리, 담보선택 옵션 세 가지 분류...사용자 담보 고민 최소화
핀크, 최적의 보장 수준 설정하도록 다양한 추천 옵션 제공
해빗팩토리 제공
해빗팩토리 제공

핀크 제공
핀크 제공

[파이낸셜뉴스] 매년 의무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을 비교하기 위해 여러 보험사 사이트를 일일이 돌며 조회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되고, 한 플랫폼에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마이데이터 기반 핀테크 기업 해빗팩토리도 같은 날 자사 앱 ‘시그널플래너’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출시했다.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러 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상품을 비교할 수 있고, 계약 체결이 가능한 보험사 홈페이지로 연결된다.

이 서비스는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연식과 모델을 포함한 세부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온다. 운전자 범위, 예상 주행거리 등 생활 방식에 맞는 할인 특약을 선택할 수 있다.
입력한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 보험료와 마일리지 예상 환급액을 보여준다.

회사는 담보 선택 옵션을 △기본형 △실속형 △고급형 세 가지로 분류했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담보를 얼마나 설정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선택지를 줄이고 원하는 고객에 한해 조정할 수 있게 했다. 서비스 이용 과정도 최대한으로 간소화해 편의성을 높였다.

해빗팩토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흥국생명 등 7개사와 제휴를 맺었다. 향후 소비자들이 더 많은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제휴사를 확충할 계획이다.

핀크도 같은 날 다양한 자동차보험을 한데 모아 손쉽게 비교하고, 같은 보장 대비 가장 저렴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시작했다.

핀크는 해당 서비스 이용자들이 필요한 보장내역을 간편하게 설계하고, 여러 보험사의 견적을 빠르게 비교해 가입할 수 있는 소비자 환경 경험(UX·UI)을 구현했다.

특히 이용자들이 어려워하는 보장 및 특약 내용을 잘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쉽고 직관적인 표현과 디자인을 적용하고, 최적의 보장 수준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추천 옵션을 제공한다. 추천 옵션 종류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기본 옵션을 비롯해 △핀크추천 △최고의 보장△무조건 싸게 △지금보험그대로 등이 있으며, 이 중 원하는 조건을 골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고객이 설정한 조건으로 주요 보험사의 상품을 한번에 비교하면 보험료가 저렴한 순으로 보여준다. 이 가운데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다면 바로 가입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현재 핀크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의 제휴사는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등 주요 보험사들로 구성돼 있으며, 제휴사와 중개상품 종류는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추후 핀크는 앱 가입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자동차보험 견적을 비교할 수 있는 웹 서비스를 구축하고, 고객의 자동차보험 갱신기간이 도래했을 때 금액이 오를지 내려갈지 예상 보험료를 알려주는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는 자동차 보험료 조회 또는 가입 시 최대 3만 원의 핀크머니를 제공하는 ‘보험몰’ 서비스, 자신 명의의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출고가 대비 현재 시세를 조회할 수 있는 ‘내 차 시세 조회’ 서비스와 함께 이용할 수 있다.

yesji@fnnews.com 김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