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Linked Open Data' 책자 발간

      2015.05.27 12:05   수정 : 2015.05.27 12:05기사원문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LOD(Linked Open Data)' 기술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 '알기 쉬운 Linked Open Data'책자를 발간한다.

27일 NIA에 따르면 LOD란 구조화시킨 데이터를 웹에 개방해 웹을 하나의 거대한 데이터베이스(DB)처럼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www(월드와이드웹)'의 창시자 팀버너스리가 표준을 제시한 이후 영국,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LOD 기반 국가DB사업(한국사, 생물)등 10여개 사업이 시행됐고 올해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구축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기술에 대한 저변은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NIA는 그동안 '링크드 데이터 구축 공정 가이드', 'LOD 국내구축사례집' 등을 발간하여 저변 확대에 노력했으며 이번에는 국내 LOD 발행기관들과 협업으로 LOD 입문서의 발간을 추진했다.

이 책자는 링크드 데이터의 기본 개념과 팀버너스리가 제시한 4가지 구축 원칙 및 오픈 데이터의 5단계 등을 설명했다.
기술적 배경이 부족한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적 요소를 배제해 최대한 쉽게 기술했다.
NIA 관계자는 "LOD를 구축하려는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종사자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부와 정보화진흥원은 LOD의 확산을 위해 LOD기반 국가 DB 구축과 더불어 가이드 개발 및 관련 교육 등 신기술의 도입과 보급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책자는 국가DB카탈로그 홈페이지(http://koreadb.data.go.kr)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eyes@fnnews.com 황상욱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