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 겜돌이'의 꿀알바, 테스터 알바?
2016.03.07 13:51
수정 : 2016.03.07 13:51기사원문
스펙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이라면 직무형 알바를 눈여겨보도록 하자. 향후 취업하려는 업직종 및 유사 직무, 전공과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해두는 게 좋다. 가령 언론홍보에 관심이 있다면 언론홍보 대행사에서 모집하는 뉴스클리핑 알바를 눈여겨보자. 이른 새벽부터 오전시간을 이용해 주요 뉴스기사를 수집하고 분류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하는데, 홍보 업무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주요 대기업, 공공기관, 공기업 등에서 모집하는 사무보조 알바는 대학생들로서는 접하기 힘든 각종 행정업무를 접할 수 있어 어느 직무에서나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관공서 알바는 주로 방학기만에만 프로그램 형식으로 운영되는 듯 하지만 기관에 따라 학기 중에도 관련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는 곳들이 있다. 가령 평택시는 사회 경험과 시정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4월 한달간 평택시청 주요 부서에서 근무할 대학생 인턴을 모집 중에 있다. 평택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이는 국내 전문대 이상의 대학 재(휴)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총 55명을 모집한다. 주 16시간~40시간 내에서 요일과 관계없이 희망일을 지정하여 근무할 수 있게 하는 등 학사일정을 함께 소화해야 하는 대학생들을 최대한 배려한 근무조건이 눈에 띈다. 급여 및 지원방법, 신청자격 등 자세한 내용은 알바몬 상세공고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루 종일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느라 두 엄지 손가락이 바쁜 엄지족이거나, 자타가 공인하는 '만렙 겜돌이'라면 테스터 알바에 도전해 보자. 모바일 산업의 급격한 증가와 더불어 알바몬 등 알바사이트에는 연일 신규 서비스 및 게임 테스터 모집 공고가 줄을 잇는다. 현재 알바몬에는 IGS 넷마블게임, (주)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 (주)팻마우스 등이 관련 알바 채용공고를 올려두고 지원자를 기다리고 있다. 이들 아르바이트는 서비스 내 오류를 찾아내고, 그래픽이나 디자인, 이용편의 등 다양한 각도에서 유저의 의견을 내놓고 평가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한다.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한 일정 수준 이상의 이해가 있어야 하며,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기초적인 수준의 OA프로그램 활용 능력이 있으면 더 좋다. 누구보다 빨리 비공개 서비스나 게임을 맛볼 수 있다는 것도 매우 큰 매력으로 작용한다.
바쁜 학기 중에 학사 일정과 함께 소화하기에는 학내 알바만한 것이 없다. 하릴 없이 캠퍼스에서 돌아다니다가 버리기 십상인 공강시간을 활용해 용돈벌이를 할 수 있다. 학내 근로장학생 제도를 이용하면 학과사무실, 도서관, 행정실 등에서 학업과 병행하며 일할 수 있다. 학교에서 운영하는 근로 프로그램이다 보니 비교적 학사 일정 소화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쟁률이 치열하다는 것이 최대 단점. 이외에도 복사실, 서점, 편의점, 카페 등 학내에 입점한 각종 매장에서 할 수 있는 알바도 차선책으로 추천한다.
무조건 높은 급여를 찾아 먼 거리도 감수하고 아르바이트를 구한다면 십중팔구는 중도에 지쳐서 그만두게 된다. 가능한 한 오래, 지치지 않고 일하고 싶다면 이동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가까운 곳에서 알바를 구해보자. 알바몬앱의 '알바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가 지정한 일정 반경 내의 알바 정보를 지도 위에서 바로 보여주기 때문에 거주지나 학교, 혹은 주요 이동경로 사이에 위치한 곳에서의 알바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특히 학교 앞 알바는 학사일정과 함께 소화할 수 있고, 친한 친구들과 어울려 함께 일할 기회도 많이 주어지기 때문에 대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더 좋다. 알바몬이 제공 중인 '대학가 알바' 정보에 따르면 국내 주요 대학 중 가장 많은 알바공고를 보유한 대학가는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3226건)로 나타났으며, 홍익대학교 서울캠퍼스(3079건)가 그 뒤를 이었다.
평일에 소화해야 하는 약속과 일정이 더 많은 학기 중에는 주말과 공휴일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 4월 초순을 기점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웨딩알바는 대표적인 주말 알바다. 주말과 공휴일을 이용해 하루 4~5시간 정도 짧고 굵게 알바를 하는데 다른 주말 알바와 달리 일정 기간 주기적으로 계속해서 일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연회, 안내, 주차도우미 등의 일반적인 업무 외에도 신부 도우미, 웨딩 촬영 보조, 예도, 폭죽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업무를 담당할 수 있다.
그 외 봄을 맞아 열리는 주요 지자체들의 봄꽃축제 등의 행사나 콘서트, 공연 스탭 알바, 여행가이드 보조 등도 대표적인 주말 단기 알바로 꼽힌다. 알바몬앱에서 희망근무 요일을 주말로 지정하거나, 강의가 비는 요일로 설정해두면 검색 없이 쉽게 원하는 요일에만 할 수 있는 알바정보를 모바일로 받아보고 지원할 수도 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