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코리아, I-쉬프트 자동 변속기 1호차 출고식
2016.12.29 10:50
수정 : 2016.12.29 10:50기사원문
볼보트럭코리아는 지난 27일 평택 볼보트럭 종합출고센터에서 'I-쉬프트 크롤러 기어' 변속기가 장착된 국내 1호 차량(FH16, 6x4, 750마력)의 출고식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I-쉬프트 크롤러 기어 자동변속기는 기존의 볼보트럭 I-쉬프트 자동변속기에 크롤러 기어가 추가로 장착된 것이다. 최대 총 중량 325t의 견인력을 자랑하며 이는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 동급 중대형 트럭을 통틀어 최상급이다.
I-쉬프트 크롤러 기어 자동 변속기는 0.5~2km/h의 초저속으로도 운행할 수 있어 트럭의 정밀한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각종 플랜트 건설 현장 등에서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비포장도로나 고속도로 등 다양한 지형에서 무거운 중량의 화물을 운송하는 트럭 주행 특성에 적합하도록 매끄럽고 부드러운 기어 변속이 가능하다. 특히 오르막길, 굽은 도로, 신호등이 많은 도심과 같이 기어 변속이 잦은 곳을 운행할 때, 기어 변속으로 인한 동력 손실의 최소화로 연비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김영재 볼보트럭코리아 사장은 "I-쉬프트 크롤러 기어는 화물이 매우 무겁거나 지형의 상태가 고르지 않은 건설현장, 광산 등에서 그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며, 국내 중대형 트럭 운전자들에게 운행효율성은 물론 생산성의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 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nvcess@fnnews.com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