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에듀케이션 스타트업 페어립, 중국 AR 전문 기업 에이알인차이나와 기밀유지협약 체결

      2021.01.19 11:26   수정 : 2021.01.19 11:26기사원문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충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페어립은 VR각영어를 개발한 VR 에듀테크 회사로, 영어 왕초보 성인, 초 중등 학생, 유치원생들을 대상으로 VR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해서 배급하는 회사이다.

VR을 활용한 교육적 효과는 EDGAR DALE의 ‘기억의 원추이론’에 따르면, 2주 이내에 90% 이상이 기억에 남는 학습효과를 나타내어주고 있다. 경상남도 원동중학교, 예산 오가초등학교, 방과후 수업, 삼성영어 200대 프로토타입 납품 후 3개월 지난 시점 단어 시험 결과 1명 제외한 199명 성적 30% 상승하였었던 결과와 더불어,
2017 스마트 벤처 캠퍼스 선정, 2017 창업 진흥원 최우수 벤처 표창, 2018 KBS1 다큐 공감 4차 산업 CEO관련 방영, 2020년 3월 KT 슈퍼 VR 콘텐츠 공급 및 단말기 유통 계약을 성공시켰다.



그리고 멀티플랫폼을 지향하는 회사의 방향에 따라, 월간 검색어가 100만 명이 넘어가는 아이패드 에어 4용 개발 역시 진행하여, 사전예약 3일 만에 15만뷰, 7천명 홈페이지 트래픽, 876명 사전예약 등 재고가 순식간에 다 떨어져서 곤혹을 치르기도 했다.

실제로 페어립의 흥미로운 영어 단어 및 회화 콘텐츠는 몰입도가 높아 KBS1 다큐 공감에서 방영 당시 '혼자서도 방해받지 않고 더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다’, ‘실제 외국인과 말을 할 때 아른거리며 VR 영상 장면이 생각난다'고 피드백을 받았다.

특히 뉘앙스를 명확하게 VR 영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같은 뜻이라도 뉘앙스를 잘못 이해하면 외국인과 오해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해결하게 된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다.

페어립에서는 각영어 단어 및 회화 서비스를 2017년부터 준비하여 2019년 12월부터 제공해왔다. 각영어는 '영어를 각인시킨다’는 뜻으로 VR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여 기존영어 주입식 교육의 고비용, 저효율성을 탈피하여, VR을 영어학습에 도입하였다.
효율적이고 자연스럽게 기초적인 영어 회화와 영어 단어를 배우고, 누구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해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가상현실에서 영어 교육을 체험할 수 있다.

각영어 단어 학습은 다양한 VR배경에서 정면, 측면 각도로 발음 관찰 후, 원어민 배우의 연기영상을 보며 단어를 추리해보고, (발음 ▶ 추리 ▶각인 ▶발음 ▶추리 ▶각인 반복을 통해 머리 속에 완벽 암기하는 3단계 뇌과학 학습으로 구성되며, 영어 회화 학습은 현실 같은 판타지 영어 세계에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NPC(캐릭터)와 상호작용하며 외국어 대화를 진행한다.

또한, 각영어 서비스는 단순히 질문과 답변이 오가는 수업방식을 넘어, 뉘앙스와 분위기, 문화를 이해하는 맥락적 인지언어를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영어공부를 하면서 일반적으로 겪고 있는 심리적 장벽 5단계인 실수->자존심 저하->두려움->거부하는 과정을, 가상공간 내에서 주인공이 되어 판타지 세계를 모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를 극복하도록 유도한다.

가상공간에서 나만의 공간에서 나만의 선생님을 만날 수 있고, 교육부 필수 권장 3000단어, 교육부 권장 외국어 의사소통 기능 영어표현 792문장을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각영어는 영어 실력을 자연스럽게 늘릴 수 있도록 외국인과 대화하는 듯한 상황을 연출하는 콘텐츠를 제공함과 더불어, 학습자의 속도, 길이, 악센트 등등을 인식 후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인공지능을 통해 판단한다. 음성인식을 통해 발음에 자신감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수준이 다양한 학습자들이 보다 정확한 발음을 교정할 수 있도록 한다.

VR의 경우 사람에 따라 어지러움이 존재할 수 있다. 페어립은 이를 해소하고 더욱 몰입감 및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VR 멀미 감소 방법을 개발하였고, 가속도 센서 및 자이로 센서 오차보정 특허 등록, 머신러닝 적용 센서오차보정 특허 등록 및 TTA 국가공인 인증을 획득하였다.

또한 유치원 대상 어린아이들이 쉽고 재밌게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기존 VR영어와는 다르게 더 실감나고 머리에 각인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콘텐츠 개발을 하고 있으며, 이 콘텐츠로 전국 유치원 아이들이 즐기면서 영어를 더 좋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페어립은 특히, '교육의 빈부격차를 줄이자'라는 사명을 가지고 전 직원이 합심해 ‘영어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개발을 하고 있다.

어렵고 힘든 사람들이 동등한 교육을 받고 그 교육의 기회를 통해서 또 수많은 기회가 발생하는 것을 가장 큰 목표이며, 비전으로 삼고 있다.


한편, 현재 페어립은 (주) 내비온의 투자IR컨설팅을 통하여 IR자료의 전반적인 보완을 하여 교육 전문투자회사를 통해 SEED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중국 및 베트남, 동남아등 해외시장진출을 공격적으로 도모하기 위해 (주)내비온과 협력하여 중국 최대 AR/VR 투자사 이자 유통사인 ARInChina와 NDA 계약을 체결하였다.


그리고 한중 AR/VR 공식 행사에도 페어립과 (주)내비온의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국내 AR VR 트랜드 및 중국시장진출에 대한 페어립 제품 진출 방안 등을 1순위로 소개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