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판’ 단지 내 상업시설… 분양 불패

      2021.06.28 15:24   수정 : 2021.06.28 15:24기사원문

단지 내 상업시설이 분양시장 ‘스테디셀러’ 로 떠오르면서, 완판된 주거시설과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로의 수요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단지 내 상업시설의 경우, 편의점 ∙ 약국 ∙ 세탁소 ∙ 학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은 물론, F&B ∙ H&B 등 다양한 업종 유치가 가능하다. 또한, 점포 간 경쟁을 유도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들을 쉽게 유도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덕에 투자수요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완판된 주거시설과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이 인기다.
이들 상업시설의 경우, 입지나 상품성 등에 대한 검증이 끝났다는 점에서 사업 안정성이 높게 평가된다. 또한, 배후단지 입주민을 고정 소비층으로 확보해 매출 신장을 기대할 수 있는데다, 임대인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임차인 수급을 바탕으로 공실 우려를 덜 수 있다.

실제, 분양 성적도 우수하다. 일례로, 지난해 말 서울 구로구에서 분양한 ‘힐스 에비뉴 신도림역 센트럴’ 은 계약 개시 52일만에 52실 점포가 모두 주인을 찾으며, 업계의 화제가 된 바 있다. 앞서 분양한 주거시설의 분양 열기가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배후단지인 ‘힐스테이트 신도림역 센트럴’ 오피스텔은 463실 모집에 3026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6.54대 1로 청약을 마쳤다.

한편, 거주지 인근 소비를 일컫는 ‘홈어라운드’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흐름 역시, 단지 내 상업시설의 인기 요인으로 거론된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센터인 Trendis가 분석한 상권 유형별 요식업종 소비변화에 따르면, 지난해 2분기 기준 주거상권의 이용건수는 3만7000건으로, 전년 동기 이용건수인 2만9000건 대비 24.6% 가량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관광상권이나 역세권 상권의 이용건수는 각각 46.1% ∙ 51.1% 줄어들었다. 재택근무나 모임자제 등의 여파로, 집 주변에서 이뤄지는 소비활동이 상대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부동산 전문가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따른 상업시설 분양시장 위축 우려에도 불구, 완판 단지 내 상업시설은 인기를 끌고 있다” 며 “풍부한 소비층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매출 신장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이 같은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 1630실 규모의 배후단지를 품은 상업시설이 분양을 예고, 지역 내외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대우건설은 인천시 서구 청라동 일원에서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지난해 5월 분양해 평균 8.84대 1을 기록, 100% 완판에 성공한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오피스텔의 단지 내 상업시설이다.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은, 지역 내 노른자위 입지를 차지해 주목된다. 쇼핑 ∙ 문화 ∙ 레저 ∙ 위락 등으로 구성된 ‘스타필드 청라’ 가 단지 바로 앞에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연간 최대 1만5000여명이 머물 것으로 추산되는 하나금융타운과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사업 부지도 도보 거리에 있다.

트리플 역세권 입지도 가치를 배가시킨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이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청라국제도시역은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이 올해 말 착공 예정이며, 9호선 직결 노선도 개통이 확정됐다. 유동인구 증대 및 인근 상권 활성화가 기대되는 만큼, 적잖은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관광인프라 개발이 한창인 만큼, 추가적인 수요 유입도 기대할 수 있다. 우선, 청라 시티타워가 오는 2023년 준공 예정이다. 전망대를 비롯, 글라스플로어 ∙ 스카이데크 ∙ 탑 플로어 등으로 구성되는 세계 6위의 전망타워다. 준공 시, 인천국제공항 ∙ 청라국제도시와 연계된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이밖에도, 로봇산업진흥시설 ∙ 유희시설 등으로 구성된 로봇랜드 조성사업도 오는 2023년 완료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은, 앞서 분양한 배후단지 오피스텔의 분양 흥행에서 알 수 있듯, 입지나 상품성에 대한 검증이 완료됐다” 며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라 소비 반경이 거주지 인근으로 축소되고 있는 흐름 역시, 당 상업시설이 인기를 끄는 이유로 보인다” 고 덧붙였다.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에 위치해 있다.
준공은 2023년 5월 예정이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