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글로벌 CBDC 정조준...블록체인 플랫폼 공개

      2021.07.09 13:26   수정 : 2021.07.09 13:26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라인플러스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소개하는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오픈소스 일부를 공개했다. 라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CBDC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국가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계획이다.

CBDC 플랫폼 오픈소스 공개


라인플러스는 CBDC에 최적화된 '라인 파이낸셜 블록체인(LINE Financial Blockchain)' 플랫폼을 소개하는 홈페이지 및 일부 오픈소스를 9일 공개했다.



라인 파이낸셜 블록체인은 금융 플랫폼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자체 블록체인 합의 알고리즘 기술을 통해 보안을 강화하고 성능을 높였다. CBDC 사업이 요구하는 결제 완결성을 보장하고, 빠른 속도와 많은 결제량을 처리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한다. 특히 라인이 글로벌 서비스를 운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결제 정보에 대한 기밀성을 보장한다.

라인 파이낸셜 블록체인은 맞춤 설정을 통해 다양한 금융 시스템의 요구사항과 금융 규약을 준수하기 쉽게 만들어졌다.
이번에 일부 공개된 라인 파이낸셜 블록체인 오픈소스는 라인 블록체인 플랫폼에 바탕을 둔 것이다. 필요한 모듈을 조합해 서비스에 맞는 블록체인을 직접 구성해볼 수 있다.

CBDC 현황 소개 홈페이지 선봬


라인플러스는 이번에 오픈한 라인 파이낸셜 블록체인 홈페이지를 통해 CBDC를 위한 블록체인 시스템, 전 세계 각국의 CBDC 발행 현황 및 CBDC 에 대한 개념도 소개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라인은 다양한 아시아 국가의 중앙은행과 CBDC 플랫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라인 블록체인 플랫폼의 장점을 살리면서 각 중앙은행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CBDC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라인은 2011년 6월 라인 메신저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한 후 인공지능(AI) 기술과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글로벌 모바일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