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핫 플레이스로 떠오른 ‘광명’ 규제 피한 ‘광명 퍼스트 스위첸’ 주목!
2021.07.23 09:00
수정 : 2021.07.23 09:00기사원문
매머드급 택지개발이 진행되는 ‘준강남권’ 광명이 부동산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경기권 뉴타운 중 최대 규모인 광명뉴타운 사업이 진행되고,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광명시흥신도시 개발이 예정되면서 투자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것. 여기에 신안산선, 월판선 등 교통 호재까지 더해져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광명시에는 현재 광명뉴타운 사업(약114만6000㎡, 2만5000여세대 규모)과 △광명시흥신도시(약1271만㎡, 7만세대) △광명시흥테크노밸리(245만여㎡, 4500세대) △하안2공공주택지구(59만여㎡, 4920세대)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77만여㎡, 5096세대) 등 총 10만여세대의 개발이 예정돼 있다.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망도 확충된다. 서울 구로구와 금천구가 맞닿아 있는 경기도 광명은 현재 강남으로 향하는 서울지하철7호선과 강남순환도로가 위치해 있고, 여기에 수도권 및 주요 도시로의 이동이 편리한 지하철1호선과 KTX 광명역이 위치해 있다.
여기에 3기 신도시 지정으로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노선, 예타 중인 제2경인선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까지 예정돼 교통망이 더욱 좋아진다. 교통망 구축시 여의도까지 20분대(GTX 환승시,) 서울역까지 25분대(2호선 환승)에 접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밖에 제 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ex-HUB)을 구축하고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구 내 순환 대중교통체계(BRT 등) 구축 및 서울구간 BRT 등과의 연결 방안도 계획돼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서울생활권으로 주목받고 있는 광명에 대규모 택지 개발이 예정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테크노밸리 조성으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 교통 인프라 확충에 따른 강남, 시청(서울역), 여의도 등 서울 주요 CBD 접근성까지 좋아질 예정으로 자족기능을 갖춘 수도권 거점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15억 돌파한 ‘광명’…1순위 마감 행진 이어가
대형 개발호재로 매매가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전용면적84㎡가 올들어 15억원을 돌파하는 등 신고가가 잇따르고 있다. 철산동에 위치한 ‘철산 센트럴 푸르지오’는 지난 4월 전용면적 84㎡가 15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지역내 신고가를 썼다. 일직동에 위치한 ‘유-플래닛 태영데시앙’도 지난 5월과 6월 동일면적이 15억2000만원에 각각 거래됐다.
청약경쟁도 치열하다. 지난 5월 광명동에서 분양한 ‘광명 푸르지오 센트베르’아파트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272가구 모집에 5,553명이 몰리며, 20.42대 1로 1순위에서 마감됐다. 지난 6월에 분양한 ‘광명 푸르지오 포레나’도 12.53대 1로 1순위에서 마감되는 등 조기에 분양이 완료됐다.
광명동 A공인중개사는 “뉴타운개발과 3기신도시지정, 신안산선 개통(예정) 등 잇따른 개발호재로 관심이 집중되면서 지역내 실수요뿐만 아니라 투자 문의가 특히 많다”며 “규제지역으로 묶이면서 당해 지역 외에 청약자격이 없는 만큼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주거형 오피스텔 같은 대체상품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라고 말했다.
■ 누구나 청약 가능한 주거용 오피스텔 노려 볼만
개발호재로 매수 문의가 뜨거운 광명에서 규제를 피한 주거용 오피스텔이 분양에 나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CC건설은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에서 ‘광명 퍼스트 스위첸’을 8월 분양할 예정이다. 광명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스위첸’ 브랜드 단지로 지하 5층~지상 13층, 전용면적 45~62㎡, 총 275실 규모로 구성된다. 지하철7호선 광명사거리역이 도보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단지로 강남을 비롯 서울권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광명IC와 금천IC 이용이 쉽고, 서부간선도로가 인접해 있다. 단지 바로 앞 광명 새마을시장을 비롯 광명시장, 이마트메트로광명점, 롯데시네마 등 광명사거리역 프라자 상권까지 이용할 수 있고, 광명남초, 광문중, 광남중, 명문고 등이 도보거리에 있다. 광명뉴타운 내에 위치한 단지로 일대 주거환경 개선에 따른 미래가치도 높다.
특히 ‘광명 퍼스트 스위첸’은 주거용 오피스텔로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 유무, 거주지 제한, 주택 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아 재당첨 제한 기간이 없으며 오피스텔 분양권의 경우 무주택으로 간주되는 만큼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광명 퍼스트 스위첸 견본주택은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광명역 인근)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