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 맛이 고혈압•비만•탈모 부르는 이유
2021.09.01 09:05
수정 : 2022.02.03 13:23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혀가 느낄 수 있는 5가지 맛 가운데 유독 남녀노소 모두의 사랑을 받는 맛이 있죠. 바로 짠 맛입니다. 나트륨으로부터 비롯되는 짠 맛은 돌아서면 생각나는 중독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과잉 섭취하면 고혈압, 비만, 탈모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나트륨이 신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모아시스와 함께 알아볼까요?
'짠 맛'의 원천 나트륨, 자세히 알아볼까요?
나트륨은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필수 무기질 중 하나입니다.
나트륨 권장량 초과할 경우 고혈압·비만·탈모 가능성이 높아져
나트륨을 과잉 섭취하면 혈액의 농도가 높아지므로 세포 내 수분이 혈액으로 빠져나오는 삼투 현상이 일어납니다. 혈관 내 혈액이 증가, 삼투압이 상승하죠. 불어난 혈액은 혈관 벽을 압박해 혈관을 딱딱하게 만들고, 혈관내피세포를 자극해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이로 인해 혈관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 혈압 상승 및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만의 위험도 커집니다. 짠 맛이 도파민 수용체를 자극하면 뇌를 흥분시켜 과식을 비만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 나트륨이 축적되면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어 지루성 두피염 혹은 탈모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나트륨 섭취 줄이는 방법 & 나트륨 배출 음식
이처럼 인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나트륨, 생활에서 쉽게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국이나 찌개는 먹는 습관부터 바꿔보세요. 국과 찌개는 나트륨을 다량 사용하는 요리로 대표됩니다. 국그릇을 절반 크기로 줄이거나, 국에 밥을 말아 먹는 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요일을 정해두고 국 없이 식사하는 방법도 도움이 되죠.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키는 바나나, 시금치를 섭취하는 것도 체내 나트륨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