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해수청, 선박대기오염 규제 대응 책자 발간

      2021.09.12 19:38   수정 : 2021.09.12 19:38기사원문
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강용석)은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선박분야 대기오염 규제의 원활한 정착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2021년 선박대기오염 규제 점검사례 분석 및 대응 길라잡이'를 발간·배포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국내·외 항만국통제 현황 및 해양오염분야 점검 사례, 황산화물저감장치 등 친환경선박 점검사례 및 대응요령, 기타 에너지효율 규제 관련 질의 응답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점검사례에서는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 선박에서 발생하는 항만대기오염원에 대한 배출규제와 주요 항만에서 발생한 결함형태 등을 상세하게 소개해 국내외 선박종사자들이 대기오염규제를 준수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국내 해운업 종사자들에게 환경규제에 대한 이해와 규정 이행에 도움을 주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효율 국제규제의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한 질의응답 자료를 수록했다.


강 청장은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해운분야도 글로벌 환경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면서 "이 책자가 해운 관계자들에게 널리 이용돼 선박대기오염 규제 이행과 이해도를 높이고 쾌적하고 안전한 항만을 만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