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 질렸다면 두부 어때요, 탈모에 ‘특효’ 겨울 두부 요리

      2021.12.02 17:22   수정 : 2021.12.02 17:22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비오틴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검은콩’은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이 반드시 섭취해야 할 음식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매번 검은콩을 섭취하는 데도 한계가 있는 법. 검은콩 대신 탈모를 완화해 줄 ‘특효’ 음식 두부를 소개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하는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두부 100g에는 1일 영양 성분 기준치 대비 57%에 해당하는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항산화 물질로 세포의 산화를 억제해 노화를 막아줍니다. 모낭 세포가 노화하면 모발 성장이 더디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비타민 E를 섭취하는 것은 풍성한 모발이 자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부에는 ‘이소플라본’도 풍부합니다. 천연 물질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분자 구조, 효능이 유사한데요. 남성호르몬으로 인한 탈모, 혹은 폐경 이후 급격하게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탈모를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라겐 대사를 활성화해 두피가 탄력 있고 힘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역할 하죠.

두부에는 세포를 구성하는 지질과 모발을 구성하는 단백질도 다량 들어있습니다. 열량이 적어 마음껏 섭취해도 체중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 반면,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선사하는 것도 장점이죠.

찬 바람이 부는 겨울에는 고춧가루를 푼 얼큰한 육수에 버섯, 대파, 애호박을 송송 썰어 넣고 자작하게 끓인 뒤 미나리를 올려 한소끔 더 끓여 먹는 두부 전골이 제격입니다. 따끈한 국물 한 수저면 온 몸이 녹진하게 녹아 내립니다.
고기와 야채를 잘게 다지고, 밀가루를 섞어 동그랗게 빚은 후 전으로 구운 두부 전도 고소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일품입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해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간식으로 좋습니다.
두부는 찬 성질을 지녔으므로 따듯하게 먹을 때 영양을 온전히 누릴 수 있습니다.

moasis@fnnews.com 장은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