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 주목받는 유망학과…실용교육 ‘눈길’
2022.02.24 00:03
수정 : 2022.02.24 00:03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남양주=강근주 기자】 4차 산업시대를 맞아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사고를 갖춘 인재를 기업은 요구하고 있다. 4차 산업시대를 이끌 전문대 유망학과나 취업에 유리한 실용적인 학과는 4년제 대학보다 인기가 높은 추세다. 최근 코로나19로 청년취업이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이다.
경복대는 5년 연속 수도권 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취업률 1위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교육 혁신을 통해 전문대학 최초로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인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실무 중심 인재 양성을 위해 최첨단 스마트 실습센터를 구축해 현장 중심 창의융합 인재 양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경복대는 오는 28일까지 2022학년도 자율모집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이번 자율모집 학과는 항공서비스과, 서비스경영과, 뷰티코스메틱과, 의료미용과, 아동상담보육과, 소프트웨어융합과, 드론건설환경과 등이다.
◇항공서비스과, 글로벌 역량-서비스 마인드 겸비 전문가 양성
항공서비스과는 ‘글로벌 항공 서비스 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항공 및 관련 서비스 분야, 기업체 사무직 등 서비스 분야 전반에서 폭넓게 활약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국제적 역량을 갖춘 전문 서비스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승무원·호텔리어-대기업 비서 등 체계적 이론과 실습을 통한 현장 중심 교육 실현 △비상장비-보안장비-탈출장비 등 실제 항공기 모든 기구를 그대로 옮겨 놓은 완벽한 체험실습실 운영 △학내 유니폼 착용, 승무원 체험캠프, 비행체험 등을 통해 현장맞춤형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을 실습 중심 창의-융합적 모듈형 교과목으로 편성해 현장 맞춤형 실무 중심 전문자격과 연계되도록 운영하고 있다.
항공서비스과는 2019 교육부 발표 ‘2018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83.3%를 기록해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다. 코로나로 침체된 항공-관광 분야는 조만간 위드 코로나로 제2 인기학과로 부상이 기대된다.
◇서비스경영과, 플랫폼산업 선도…서비스경영 전문가 양성
서비스경영과는 2022학년도부터 유통경영 전공, e-비즈니스 전공, 세무회계 전공으로 구분해 전공선택 학과 체계 및 학생선택형 모듈식 교육과정 운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학과로 역량 강화 및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서비스경영과는 ‘플랫폼 산업을 선도하는 서비스경영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관련 자격증을 연계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전문 자격증과 관련된 모듈을 추천해 복합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유통경영 전공은 리테일테크(Retail-Tech)를 선도하는 유통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플랫폼 유통산업을 선도하는 현장 중심 전문 능력 배양, 국내 최초 대형 유통업체와 유통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맞춤형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e-비즈니스 전공은 온라인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맞춤형 온라인 콘텐츠 제작능력 함양, 온라인 마케팅 광고 콘텐츠 제작능력 함양, 온라인 쇼핑몰 빅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세무회계 전공은 세테크(稅-Tech) 전략을 준비하는 미래 세무회계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과정평가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100% 자격증 취득 실현, 특성화 프로그램 트랙 모듈형 교육과정 개발, 수요자 맞춤형 자기설계 졸업인증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서비스경영과는 실습센터인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는 ‘리테일 플랫폼 4.0’과 L.A.D(Lab for Accounting Data), BIG Data Lab 등 현장 중심 최첨단 실습센터를 갖추고 있다.
서비스경영과는 국내 주요 소매 유통업체 및 온라인 전문업체, 국세청 및 세무법인 등과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전문지식 습득과 실제적인 현장실습을 통해 100% 취업보장형 산학연계 현장실무중심 교육 및 맞춤형 서비스경영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뷰티코스메틱과, 21세기 뷰티문화 선도…뷰티 크리에이터 양성
뷰티코스메틱과는 지식 집약적 첨단산업인 화장품 산업 발전에 발맞춰 ‘뷰티문화를 선도하는 뷰티 크리에이터 양성’이 목표다. 화장품 관련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미용 관련 전공수업은 물론 고객관계관리, 뷰티서비스커뮤니케이션, 캡스톤디자인, 뷰티클리닉코디네이션 등 전문가 교육으로 화장품 산업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소양을 지닌 지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21세기 뷰티문화를 선도하는 융합형 뷰티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기 위해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에스테틱 관련 전문지식은 물론 화장품학개론, 매장관리컴퓨터활용, 의사소통능력, 피부미용화장품사용, 맞춤형화장품이해, 미용영어회화, 뷰티경영, 뷰티마케팅, 이미지메이킹, 스타일리스트, 인터넷 홍보, 재무관리 등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인재 양성 목표마다 관련 자격증을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뷰티코스메틱과는 280개 업체와의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맺고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등 현장실무 중심 교육에 힘쓰고 있다.
공인자격증인 국가 미용사 종합 면허증, 국가공인 샵마스터, 병원 코디네이터,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자격증, 공인 CS leader, SNS지도사, 이미지 컨설턴트, 컴퓨터 관련 자격증 취득으로 우수 산업체 취업이 용이하다.
◇의료미용과, 의료한류 선도…K-메디컬-뷰티 전문가 양성
의료미용과는 2010년 수도권 최초로 개설된 학과로 의료한류(K-BEAUTY) 산업을 선도하는 K-메디컬-뷰티 전문가 양성이 목표다. K-메디컬-뷰티 전문가 양성을 위해 △사회맞춤형 교육과정(LINC+)을 통한 맞춤형 K-메디컬뷰티션 인재 양성 △직무 핵심 자격취득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현장실습 효율성 강화를 위한 더블 멘토링(교수, 산업체, 학생)프로그램 운영 △졸업 후에도 기업 안착을 위한 커리어컨설팅(졸업생 보수교육) △교육부 산하기관인 한국연구재단 취업약정기업 적격심사 요건에 맞춘 양질의 기업 선정 △예비 의료미용 전문가 자질함양을 위한 인성, 취업캠프 등을 운영한다.
의료미용과는 기업 건실도를 고려한 43개 산업체와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맺고 산학협력 산업체와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회맞춤형 LINC+ 사업을 통해 협약을 맺은 기업인사가 직접 수업에 참여해 학생을 가르치고, 해당 기업에서 실습, 현장견학 등 기업 맞춤식 교육 프로그램은 의료미용과만의 자랑이다. 경복대 의료미용과는 교육부 발표 ‘2019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취업률 88%를 기록해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다.
◇아동상담보육과, 100% 취업보장형 주문식 교육
아동상담보육과는 모아맘보육재단과 취업보장형 협약을 통해 국내 최초로 ‘100% 취업보장 보육사관학교식 맞춤형 보육교사 양성교육’을 운영하며, 현재 의정부시-하남시-남양주시-구리시 등 지역 국-공립어린이집을 위탁 운영하고 있다.
아동상담보육과는 유아교육학사를 취득할 수 있는 전공심화 학사학위과정을 운영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진로 다변화와 최고 수준의 전문화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대학원 연계 교육(광운대, 명지대, 숭실대 등) 협약으로 관련 전공 석사학위 진출의 길을 마련했다.
또한 정규교과목 이수를 통해 별도 자격시험 없이 졸업과 동시에 공인 ‘미술심리상담사 2급’ 공인 민간자격증을 취득한다. 경복대 아동상담보육과는 교육부 발표 ‘2020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취업률 89.8%를 기록해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다.
한편 경복대는 2022학년도 신입생(간호보건계열 제외) 전원에게 합격생으로 등록을 하면 4차 산업 인재장학금 우선 대상자로 선정돼 장학금을 지급한다.
자율모집 일반전형은 수능 100%로 선발하며, 수능 미응시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원서접수는 오는 28일까지이며, 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 경복대 남양주캠퍼스에서 가능하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