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걱정 덜고, 부담없이 사옥 마련 가능한 지식산업센터에 쏠리는 수요자 이목
2022.02.26 09:05
수정 : 2022.02.26 09:05기사원문
높은 서울의 오피스 임대료로 경기도 지식산업센터가 중소기업들의 새로운 둥지로 각광받고 있다. 서울 오피스 빌딩 임대료보다 저렴한 분양가에 각종 세금 감면 등 지원혜택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울 오피스 임대료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많은 기업들은 높은 임대료 부담에 낮추기 위해 경기도 지식산업센터에 눈길을 돌리기 시작했다. 실제로 경기도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일례로 지식산업센터가 밀집한 경기도 성남시의 경우, 지난해 대비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은 증가했다.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포털 자료에 따르면 현재(2022년 1월 기준) 성남시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은 3953곳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1월(3590곳) 대비 10.1%(363곳) 증가한 수치다.
또한 경기도 지식산업센터는 사옥을 마련하고 싶은 업체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서울에 비해 매매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금융 혜택과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다.
실제로 올해 12월까지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에게 취득세의 75%를 감면, 재산세 50% 감면 등의 세제혜택이 있다. 여기에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조건에 충족한다면 중소기업 진흥공단, 각 시도 재단(일부 지역) 등에서 저금리(기준금리 수준) 자금 대출도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들로 경기도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는 기업체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최근 분양 성적도 좋았다.
지난해 7월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향동동에서 분양한 ‘DMC 플렉스 데시앙’은 단기간에 분양을 완판했다. 또한 같은 해 4월 경기 부천시 오정동에서 분양한 ‘레노부르크 부천’ 역시 분양 초기 완판에 성공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서울 내 오피스 임대료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임대료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업무 환경이 잘 갖춰진 경기도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는 높아지고 있다”라며 “여기에 다양한 세금과 금융 혜택으로 사옥을 원하는 중소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 등의 기업 분양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HDC 아이앤콘스는 2월 경기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서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3층, 1개 동, 연면적 4만 2381㎡, 총 413실 규모로 조성된다.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은 다양한 금융 혜택과 세금 감면 혜택 제공으로 주목받고 있다. 단지는 먼저 취득세 50%와 재산세 37.5%를 감면받는다. 또한 대출은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가능하며, 부가가치세 10%도 환급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은 부담없는 사옥 마련이 가능하다.
여기에 단지는 입주 배후 수요도 풍부하다. 인근에 수원 삼성디지털시티가 있어서다. 수원 삼성디지털시티에는 2018년 기준, 약 3만 4000명의 근무자가 종사하고 있다. 또한 인근 다수의 협력업체가 들어서 있어 업체 간 교류도 용이하다. 여기에 삼성전자 나노시티 기흥·화성 캠퍼스, 수원 일반산업단지 등도 가까워 관련 계열사 및 협력업체 등의 입주 수요가 풍부한 상황이고, 향후 기대되는 성장 잠재력도 높게 평가된다.
입주사들을 위한 특화 설계도 눈길을 끈다. 우선,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적용해 상하차 작업에 불편함이 없다. 또한 전체 층고는 최고 약 5.4m까지 높여 화물 적재나 크레인 운영에 편리하다. 특히, 단지의 동·서·남측은 폭 8~10m의 넓은 도로로 둘러싸여 대형 화물 차량 진입이 수월하다. 여기에 일부 호실에는 테라스와 다락 등 특화 설계도 적용된다.
또한 입주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휴식과 편의 기능을 갖춘 커뮤니티도 들어선다. 지상 1층에는 휴식이 가능한 옥외 공간이 마련되며, 9층~13층에는 광폭 테라스와 옥상정원을 마련해 입주사에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넉넉한 주차 공간 제공으로 입주 만족도도 높일 예정이다.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은 법정 대비 230.5%인 325대의 주차 공간을 확보했다. 지식산업센터의 업무 특성상 발생하는 물류 차량과 일반 차량의 주차 문제를 해소, 스트레스 없는 주차 공간을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