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로 몰리는 투자자들…평택 고덕 ‘에이스 101’ 공급 예고
2022.04.08 09:32
수정 : 2022.04.08 09:32기사원문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에 따라 올해 1월부터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카드론 등 총 대출액이 2억원을 넘는 모든 대출에 대해 차주 단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단계 규제가 적용된다. 아파트는 물론 오피스텔까지 연간 대출 원리금 상환액이 연 소득의 40%를 넘을 수 없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대표적인 비규제 상품인 지식산업센터는 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중소기업 육성자금, 창업기원지원자금 등 정부지원 정책자금을 활용할 수도 있다. 대출과 정부지원 정책자금 등을 이용하면 실투자금액이 다른 부동산보다 낮아 비교적 소액의 초기 자금으로 투자가 가능한 것이다.
또한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받고 실입주하는 최초 입주업체의 경우 2022년까지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 인천, 성남, 하남 등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 위치한 기업이 평택을 비롯해 수원, 화성, 용인, 오산 등 수도권 성장관리지역으로 이전할 경우에는 취득세 100% 감면과 함께 법인세 또는 소득세를 4년간 100% 면제 및 이후 2년간 50% 감면 혜택도 준다.
업계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는 주택 규제와 상관없이 대출이나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데다 최근 업무용 부동산 거래량 증가로 환금성까지 좋아지고 있어 안전한 투자처로 평가받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에이스건설이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 도시지원시설 일대에 지식산업센터 ‘에이스101’을 이달 분양한다. 지하 1층 지상 10층 연면적 약 59,508㎡ 규모로, 지하 1층~지상 7층에는 제조형 공장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지상 8층~10층에는 사무형 공장시설이 들어선다.
에이스101은 경관조명으로 설치된 LED 라이트 라인을 비롯해 커튼월 설계 공법을 적용해 가시성을 높이고, 1층 입구에는 고품격 로비공간을 구축했다. 층고는 6m까지 높여 쾌적성과 개방감을 확보했으며, 업종에 따라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지하 1층~지상 7층 제조형 공장 전 호실에 드라이브인(Drive-in)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을 적용해 물류 운반 차량의 이동 편의성을 극대화했으며, 주차장은 법정 주차대수(130대) 대비 402% 넓은 523대로 넉넉한 주차대수를 확보했다. 층마다 넉넉한 휴게공간을 마련하고 지상 8층 및 옥상에 야외 휴게정원, 회의실, 커뮤니티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난방을 활용한 냉난방기와 전열교환기 등이 제공되며, 신재생 에너지 적용 건물로 에너지 사용 모니터링 시스템, BEMS 등을 통해 에너지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입지도 우수하다.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는 고덕국제화계획지구 내 약 120만평 산업단지에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와 반도체 생산을 지원하는 시설들로 구성돼 있다. 반경 5㎞ 내에 평택브레인시티, 장당일반산업단지, 송탄일반산업단지, 칠괴일반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도 위치해 에이스101과 시너지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에이스101은 SRT와 지하철 1호선이 정차하는 평택지제역 이용이 편리해 서울과 수도권 주요도시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SRT 이용 시 강남 수서역까지 20분대에 이동할 수 있으며, 1호선 이용 시 수원역까지 30분대, 천안역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수원발 KTX가 개통될 경우 평택지제역은 3개의 노선이 정차하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밖에 평택-제천고속도로, 평택-파주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 도로망도 잘 갖춰져 있어, 차량을 통한 이동도 수월하다.
한편, 에이스101 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수로와 평택시 세교8길 두 곳에서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