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도시철도 수정역 5번 출구 개통... 배리어프리 한발짝

      2022.07.04 10:02   수정 : 2022.07.04 10:02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부산】 부산 도시철도 일부 역에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편의 시설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부산도시철도공사는 4일 도시철도 2호선 수정역 5번 출구를 개통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보행자의 이동편의를 위해 에스컬레이터 상·하행 각 1대와 엘리베이터 1대가 추가 설치했다.



공사는 지난 2017년 ‘도시철도 이동편의시설 설치지원’ 예산을 확보하고 교통약자 및 인근 대형 아파트 단지 주민들의 이동편의 개선을 위한 사업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기존의 계단 중심 출구에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가 확충돼 임산부, 장애인, 어르신 등 교통약자들의 불편함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중 수정역은 인근 약 3000세대 규모 대형 아파트 단지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데, 주민들이 역사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차도를 건너야 했다. 하지만 이번 5번 출구 개통을 통해 도시철도 이용이 훨씬 편리해졌다.

이 외에도 공사는 현재 1호선 괴정역, 대티역, 서면역 및 2호선 대연역에도 이동약자 편의시설을 설치 중이다. 향후 1호선 자갈치역 등 3개 역에도 사업을 추진해 무장애 대중교통에 한 발 더 다가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교통공사 한문희 사장은 “교통약자 및 지역주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적극 반영하여 도시철도 편의시설을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도시철도 편의시설의 지속적인 확충을 통해 교통약자 친화형 도시철도를 구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