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주근접 '진천 힐데스하임 레이크뷰', 신척산단 근무자들 사이 인기
2022.07.12 08:57
수정 : 2022.07.12 08:57기사원문
직주근접 단지는 짧은 출퇴근 시간 덕분에 여가 시간을 오래 보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체력 소모도 적어 워라밸 실현 가능성을 높여준다. 특히 경제여건을 갖춘 직장인 가족들이 주 수요층이기 때문에 꾸준한 거래가 가능해 환금성이 좋다.
또한 산업단지에서 근무하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교통망은 물론 생활인프라 확충이 빠르게 이뤄지는 편이라 주거여건이 우수하고, 일자리 창출에 따른 인구 유입으로 안정적인 자산가치 상승도 가능하다.
이러한 까닭에 산업단지가 인근에 있어 직주근접 수혜를 받는 단지들은 청약성적도 뛰어나다. 지난 5월 분양한 ‘서충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충주 첨단산업단지와 충주메가폴리스가 단지 인근에 위치해 있어 풍부한 직장인수요가 기대된다는 점이 부각되며 1순위 청약에서 평균 6.2대 1, 최고 81.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분양된 ‘장유자이더파크’ 역시 서김해산업단지, 김해골든루트일반산업단지 등이 가깝다는 장점으로 1순위 평균 50.4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였다.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들은 시세 상승도 가파르다. 일례로, 경기도 평택시 세교동 ‘힐스테이트평택3차’는 평택일반산업단지, 고덕국제화도시, 첨단산업단지, 송탄일반산업단지, 장당일반산업단지 등이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다.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이 단지 전용 84㎡A타입의 일반평균 매매가는 2022년 6월 기준 6억 1,750만원으로, 입주 초기인 2020년 4월 시세(3억 4,300만원)과 비교해 2년여 동안 무려 3억원에 가까운 시세 상승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충북 진천에서 산업단지 직장인 수요를 독점할 수 있는 아파트가 선을 보여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간임대 아파트로 공급되는 ‘진천 힐데스하임 레이크뷰’가 그 주인공이다.
진천 힐데스하임 레이크뷰는 충북 진천군 신척산업단지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18층, 5개동, 전용면적 39·51㎡ 총 679가구 규모다. 타입별로는 전용 39㎡ 502가구, 전용 51㎡ 177가구다. 11일(월)부터 13일(수)까지 3일간 임차인 공급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홈페이지에서는 VR영상으로 e-모델하우스를 공개해 내부 평면설계, 마감재 등을 꼼꼼히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마감재리스트, 전시품목, 분양가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단지는 충북 진천군 신척산업단지에 위치한 유일한 아파트로 약 2,500명에 달하는 신척산단 근로자 수요를 독점할 수 있으며 약 3,500명이 근로하는 산수산단도 가까워 잠재적인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진천군 내 많은 산단 근로자들이 현재 원룸에서 거주하고 있는 가운데 진천 힐데스하임 레이크뷰는 이들 실수요자에게 최적화된 상품설계를 갖춰 임차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우선 타입에 따라 2Bay-2Room, 2Bay-3Room 구조를 적용해 탁 트인 개방감과 우수한 채광을 확보했다. 여기에 2인 이상 거주할 수 있도록 욕실 2개가 기본으로 설치되며 거실에 슬라이딩도어를 선택 적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이 외에도 피트니스센터, 탁구장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입주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워라밸, 삶의 질 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집과 직장과의 거리가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산단 인근 아파트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특히 진천 힐데스하임 레이크뷰는 신척산업단지 내에 위치하는 유일한 아파트로 산단 근로자 수요를 독점할 수 있는 데다 인근 산업단지 수요까지 확보할 수 있어 분양 전부터 문의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진천 힐데스하임 레이크뷰는 전국 수요자들을 위해 서울과 진천에서 2개의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서울 홍보관은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일원에 위치하며 진천 홍보관은 충북 음성군 맹동면 일원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