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에너지, 2차전지 전극공정 믹싱장비 첫 수주 확보
2022.07.12 09:43
수정 : 2022.07.12 09:43기사원문
강원에너지는 미디어테크와 8억원 규모 2차전지 전극공정 믹싱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2차전지 양극과 음극 극판을 형성하는 전극공정은 2차전지 공정에서 가장 큰 비중(30%)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배터리 제조 과정 중 가장 핵심 단계다.
이번에 강원에너지가 공급하는 장비는 전극공정 첫 단계로 믹싱 공정에 특화된 장비다. 소재 투입부터 믹싱, 이송까지 일괄공급 예정이다. 해당 장비는 미디어테크가 공급하는 유럽배터리 업체 전극공정 파일럿(Pilot)라인에 적용된다. 믹싱공정은 배터리 소재의 기초가 되는 활물질, 도전재, 바인더 및 용제를 정확히 투입해 균일한 분포를 갖는 슬러리를 만드는 공정이다.
강원에너지는 유럽 배터리업체에 공급될 파일럿 공정라인 수주 확보를 기반으로 정식 양산라인이 구축되면 전극공정 믹싱 장비에 대한 수주가 큰 폭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에도 배터리업체에 파일럿용 믹싱 장비를 납품하는 수주에 대해 협의 중”이라며 “우호적인 시장환경에 힘입어 강원에너지는 2차전지 양극재 핵심설비 사업과 전극공정 믹싱 분야까지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고 말했다.
한편 미디어테크는 국내 배터리 장비기업 중 최초로 미국 전고체 배터리 업체로부터 250억원 규모 대형 수주를 확보했다. 강원에너지가 공급하는 믹싱장비를 포함해 배터리 전극장비(양극, 음극판 제조)와 조립장비(배터리 완성품 제조)를 순차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kmk@fnnews.com 김민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