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갤러리, ‘프리즈 런던'· '제1회 아트 바젤 파리+' 참가

      2022.10.11 10:28   수정 : 2022.10.11 10:28기사원문
[서울=뉴시스]유영국, Work,1979,Oil on canvas,60.6 x 50cm, Courtesy of Yoo Youngkuk Art Foundation사진: 안천호,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국제갤러리는 ‘프리즈 런던 & 프리즈 마스터스 2022’와 '제1회 아트 바젤 파리+'에 참가한다.

'프리즈 런던'은 지난달 서울에서 키아프와 공동 개최하며 화제를 일으킨 프리즈로 한달 여만에 본고장인 런던으로 복귀하여 전세계 미술애호가들을 맞이한다. 올해 ‘프리즈 런던 & 프리즈 마스터스’는 총 42개국의 갤러리가 참가, 런던 도심의 리젠트 파크에서 각각 약 160개, 120개의 부스를 선보인다.



‘프리즈 런던’에서 2000년대 이후 작품들을 중점적으로 관람하며 현대미술의 최신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반면, ‘프리즈 마스터스’에서는 작품성과 미술사적 의의를 동시에 갖춘 고미술품과 근대 명작들을 만날 수 있다.

이번 ‘프리즈 런던’의 메인 섹션과 ‘프리즈 마스터스’의 스포트라이트(Spotlight) 섹션에 동시 참가하는 국제갤러리는 올해 특히 혁신적인 작업을 펼쳤던 20세기 여성작가들을 재조명하는 본 섹션을 통해 국제적이면서도 한국적인 추상회화의 기법을 이끈 최욱경의 주요 작업을 집중 소개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권영우(1926-2013), Untitled, 1986, Gouache, Chinese ink on Korean paper 91.5 x 73 cmCourtesy of the artist’s estate and Kukje Gallery 사진: 안천호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국제갤러리는 이번 ‘프리즈 런던’에서 국내외 근현대 작가들의 작업을 폭넓게 선보인다. 최근 국제갤러리에서의 대규모 개인전을 통해 누적관람객수 4만 2천여명을 기록한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유영국의 'Work'(1979), 화면에 구멍을 뚫고 염료를 흘리는 등 동양적 재료인 한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단색화작가 권영우의 'Untitled'(1986)가 있다. 지난해 파리 퐁피두 센터(Centre Pompidou)에 작품 두 점이 영구 소장, 화제가 된 권영우는 오는 10월 29일까지 애널리 주다 파인 아트(Annely Juda Fine Art)에서의 개인전을 개최한다. 이외에도 함경아, 양혜규, 다니엘 보이드, 수퍼플렉스의 작품을 전시한다.

[서울=뉴시스]박서보, Écriture (描法) No. 991031, 1999,Mixed media with Korean hanji paper on canvas162 x 130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사진: 기지재단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제1회 아트 바젤 파리+' 19~23일 개최...30개국 156개 갤러리 참가
제1회 아트 바젤 파리+(Paris+ par Art Basel, 이하 파리+)는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파리 명소 그랑 팔레 에페메르(Grand Palais Éphémère)에서 열린다.

하반기 아트페어 중 오래된 역사와 큰 규모를 자랑했던 피악(FIAC, Foire internationale d’art contemporain) 아트페어를 대신해 그랑 팔레와 7년간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현재 진행 중인 보수공사를 고려해 올해와 내년 파리+는 샹 드 마르(Champs-de-Mars)의 에펠탑 옆 임시 전시 공간인 그랑 팔레 에페메르에서, 그리고 보수 공사가 완성된 2024년부터는 샹젤리제(Champs-Elysée)에 있는 기존 공간에서 열릴 예정이다.

파리+는 지역 기관들과의 협력 하에 동일 기간에 진행되는 병행 프로그램들을 통해 페어장 넘어 도시 전체에 거쳐 열리는 행사로 구상되었다. 파리+는 파리 인터내셔널 아트페어의 전 공동대표였던 클레망 들레핀(Clément Delépine), 프랑스 크리스티(Christie’s)의 부사장직을 맡았던 비르지니 오베르(Virginie Aubert), 그리고 최근까지 피악의 부국장을 역임한 막심 우르드캥(Maxime Hourdequin)이 이끌 예정이다.

[서울=뉴시스]이기봉, 사라짐 — 그림자, 2017, Plexiglas, acrylic, and mixed media on canvas,187.5 x 182.5 cm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사진: 이현정,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올해 처음 출범하는 파리+에는 유럽, 북미, 남미, 아시아 등 30개국 156개의 갤러리가 참가한다.

국제갤러리는 ‘갤러리즈’ 섹터에서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작업을 폭넓게 선보인다. 국내작가로는 예술서적 출판사인 리졸리(Rizzoli)와 함께 모노그래프 'Park Seo-Bo: Écriture'를 출간한 단색화 거장 박서보의 '묘법' 연작 중 'Écriture (描法) No. 991031'(1999)을 출품한다.

이어 캔버스 뒷면에서 앞면으로 물감을 밀어내는 배압법(背押法)으로 제작된 하종현의 '접합'연작 중 구작으로 분류되는 'Conjunction 95-020'(1995)이 있다.
또 물, 안개, 나무 등 자연적 요소들을 플렉시글라스와 캔버스를 중첩하는 방식으로 몽환적인 풍경의 몰입감을 극대화한 이기봉의 '사라짐 — 그림자'(2017)를 포함, 강서경의 '자리(Mat)' 연작, 로니 혼(Roni Horn)의 조각, 장-미셸 오토니엘(Jean-Michel Othoniel)의 신작 'Oracle'(2022), 태국의 현대미술가 코라크릿 아룬나논차이(Korakrit Arunanondchai)의 데님 회화 신작 'Flagless Nation'을 소개한다.

[서울=뉴시스]강서경, Mat 120 × 165 #22-36, 2021-2022,Painted steel, woven dyed hwamunseok, thread, wood frame, brass bolts, leather scraps Approx. 174 × 126 × 5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사진: 안천호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한편 국제갤러리 서울은 기하학적 추상을 선도한 이승조의 개인전을 오는 30일까지 개최한다.
부산점에서는 부산 비엔날레 기간에 맞춰 '솔 르윗 뒤집기', '래커회화', 그리고 소리 나는 조각과 같은 대표 연작들을 '의사擬似-합법'이라는 제목 아래 양혜규의 현재적 작업세계를 30일까지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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