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 사례 수상..."원가경쟁력 기대“
2022.12.16 11:20
수정 : 2022.12.16 13:56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에이프로젠의 자회사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가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16일 에이프로젠에 따르면 자회사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는 충북테크노파크가 주관하고 중소기업청과 충청북도가 지원한 충북소재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성공기업 사례에서 충북테크노파크원장상을 수상했다.
SAP 프로그램으로 ‘구매-입고-생산-자재관리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정보의 정합성을 향상시킨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회사 관계자는 “스마트공장 구축은 우수 의약품 제조와 cGMP 인증에도 큰 기여를 했다”며 “물류센터, 창고 등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업 핵심 전사자원관리(ERP)와 연결해 투명한 재고 관리, 생산성 제고 등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향후 근원적인 원가 경쟁력 제고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는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정확한 재고정보 기준 사용량 산출을 통해 발주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
생산공정의 진도 관리와 투입된 원료, 재료의 정보를 정확하게 추적 가능해 시스템적으로 재고 위치와 수량의 정확성을 확보했다. 또 재고자산 정보의 신뢰성이 향상되는 효과도 거두게 됐다.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는 스마트공장 구축 이후 기존에 휴먼 에러로 인해 발행하던 원자재 오출고, 누락 등을 제로화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