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연구개발망 ‘KOREN’ 데이터 공유

      2022.12.26 18:10   수정 : 2022.12.27 08:17기사원문
KT가 초연결 지능형 연구개발망(KOREN) 고도화를 위해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운영 데이터를 제공하는 사이트 구축을 완료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T는 내달 5일부터 KOREN에 네트워크 운영 데이터를 제공하는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를 운영한다. 인공지능(AI)과 네트워크 관련 기술,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뒷받침하겠다는 취지다.



KOREN은 미래 네트워크 선도 기술과 관련 장비를 연구·시험·검증할 수 있는 비영리 시험망이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구축 및 운영을 주관한다.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에서는 KOREN 운영 과정에서 발생한 이상·유해 트래픽, 광신호 이상 데이터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 네트워크 장애, 이상 트래픽의 예측 알고리즘 및 AI에 기반을 둔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연구개발(R&D)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KT는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를 광신호 세기와 국제망 데이터, 이용 기관별 트래픽으로 구분해 통계화하고 그래프와 표 등 시각화 형태로 제공한다.
이에 더해 데이터 수집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사용 이력 조회 및 관리 등의 기능도 지원한다.


KT 기업통신1P-TF 이승호 상무는 "KOREN 데이터 포털 사이트가 네트워크 AI 기술에 대한 R&D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AI 허브가 될 것"이라며 "네트워크 관제 및 관리를 위한 AI 생태계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