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K-콘텐츠산업 전략산업으로 육성

      2023.02.10 15:42   수정 : 2023.02.10 15:42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K-콘텐츠 산업을 미래 핵심 전략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10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인천연구원과 공동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K-콘텐츠산업 육성 연구’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사업은 올해 연말까지로 인천연구원에 위탁, 연구단을 설치해 공동 협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연구사업은 현재 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진단하고 인천시 특화 분야를 도출하고 주요 특화 분야별 투자유치 전략을 제시하게 된다.

또 K-콘텐츠 산업 육성 마스터 플랜의 비전과 전략을 통해 특화 분야별 전략 방향을 설정하고 전략별 세부 사업과 추진 체계를 마련하게 된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연구사업을 통해 K-콘텐츠산업 육성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콘텐츠산업 업계, 복합리조트, 산업정책, 도시계획 분야 등 전문가를 자문 그룹으로 운영하고 지역 내 문화콘텐츠 자산, 인천시 문화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 등과 연계·협력, 콘텐츠산업 특화 분야별 투자수요 조사와 이해 관계자 심층 면접조사 등을 통해 실제 수요와 정책을 연계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이 K-콘텐츠 산업 육성에 나서게 된 것은 최근 K-Drama(드라마), K-Movie(무비) 등으로 각광받는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 급성장과 국내 영상산업의 발전 상황을 고려하고 K-Pop(팝), K-Game(게임) 등과 연계해 소프트 파워를 견인, ‘K-콘텐츠산업 월드’로 도약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영종 복합리조트 집적화에 따른 마이스(MICE), 테마파크, 공연시설 등과 청라 신세계 복합쇼핑몰의 문화, 레저, 엔터테인먼트 등 시설 확대에 맞춰 날로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육성정책 및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한편 이날 전문가 특별강연에서는 김규찬 한국문화관광진흥원 연구위원이 ‘K-콘텐츠 산업 현황과 주요 이슈’에 대해 발표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이번 연구사업으로 IFEZ를 ‘K-콘텐츠산업 월드’로 조성해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는 미래 지향적 산업을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