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로젠,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에 800억 투자 “CDMO 역량강화 일환”
2023.04.13 14:51
수정 : 2023.04.13 14:51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에이프로젠이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3일 에이프로젠에 따르면 이 회사는 그룹의 CDMO 역량 강화를 위해 자회사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에 지난 12일 제3자배정 유상증자 참여 형식의 400억원 출자에 이어 오는 14일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의 제3자배정 전환사채 인수 형식으로 400억원을 추가로 투자키로 했다.
지난 12일 납입이 완료된 유상증자의 주당 단가와 14일 인수하는 전환사채의 전환가액 모두 주당 500원이다.
회사 관계자는 에이프로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이번 투자에 대해 “현재 국내 유명 제약사뿐 아니라 복수의 유럽, 미주 제약사 등과 활발히 바이오의약품 CDMO 및 공동개발에 대해 협의가 진행되고 있어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의 추가적인 생산 역량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에이프로젠은 지난달 열린 바이오유럽에 참석해 30여개의 해외제약사와 개별 미팅을 가진 바 있다. 그 중 에이프로젠의 바이오시밀러 가격 경쟁력과 면역항암 신약 파이프라인들의 혁신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해외 대형제약사 6개사와 후속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에이프로젠 관계자는 “이들 해외 대형제약사들 중 일부는 조만간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의 오송공장 방문과 공동개발에 대한 추가협의를 위해 중요 임원들이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자사와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는 오는 5월에 개최될 바이오코리아에서도 별도의 부스를 설치해 항체 및 단백질의약품 CDMO 사업 역량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