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대 GRRC 연구센터-링크솔루션 3D프린팅 협력

      2023.04.29 20:30   수정 : 2023.04.29 22:35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한국공학대학교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는 링크솔루션과 함께 적층제조(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해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공학대학교 GRRC는 다중소재 가공기술 혁신연구센터로 경기도로부터 지원을 받아 자동차, 첨단 디스플레이 등 주력산업에서 요구하는 미래형 생산제조장비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링크솔루션은 독자적인 3D 프린터 및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2.3 미터급 초대형 부품을 한 번에 제작할 수 있는 SLA 방식 3D 프린터,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 3D 프린터 등을 자체 개발하여 구비하고 있다.

21년부터 GRRC 협력사업으로 3D 프린팅을 통한 자동차 부품 생산 연구를 다년간 진행하고 있다. 차세대 모빌리티의 경우 부품 대량생산이 필요한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대량생산과 달리 모델당 3만대 이하의 다품종 소량생산이 필요하다.
3D프린팅을 적용해 개별 소비자에 맞춘 부품 개발을 통해 조립공정을 단순화하고 생산비용을 절감하여 생산 유연화를 추진할 수 있다.
모빌리티용 부품의 대량생산, 대면적, 고강도화, 경량화, 고기능성 등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여 차세대 모빌리티 부품 생산기술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특히, 리사이클링 제품 양산을 통해 탄소 중립에 기여하고 생산비 절감과 수익성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식 링크솔루션 대표는 "GRRC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 산업연구를 다년간 진행해 왔고, 향후 로봇 자동화 생산 기술을 접목하여 고도화된 3D 프린팅 생산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시흥 3D프린팅 제조혁신 센터(KAMIC), 머트리얼라이즈(벨기에), DIC(일본) 기업과 최근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맞춤형 제품 생산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화 3D프린팅 기술을 연구해 국내 최고의 디지털 제조 파운더리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디지털뉴스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