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자산 더하고 부채 줄여주는 AI 민원상담 챗봇 오픈
2023.05.01 11:50
수정 : 2023.05.01 11:50기사원문
1일 부산시에 따르면 자립 꿀단지는 저소득층 자립에 힘이 되는 꿀정보들이 가득 담긴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사용자가 상담원을 통하지 않고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실시간으로 민원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대화형 메신저 서비스인 자립 꿀단지를 통해 △자산 더하기 꿀정보 △부채 줄이기 꿀정보 △알아두면 힘이 되는 금융&복지 꿀정보 등을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
우선 자산 더하기 꿀정보에서는 작년 1만명 넘는 부산청년이 신청해 상담 문의가 폭증한 청년내일저축계좌사업에 대해 24시간 민원 상담을 지원한다. 또 5개 부처·기관의 10개 자산형성지원사업과 저소득층 자립에 힘이 되는 핵심 복지정책들을 한눈에 알려주며 함께 신청하면 좋은 제도를 추천해 주는 등 저소득 시민의 자산형성 기회를 강화하도록 꼼꼼히 맞춤형 상담을 지원한다.
부채 줄이기 꿀정보에서는 내 부채 찾기, 부채 줄이기, 서민 지원의 3단계로 나눠 흩어져 있는 여러 기관의 채무조정제도를 사례를 들어 쉽게 안내하고 위기 상황에 놓인 저소득 주민에 맞춤형 금융 지원 이정표 기능을 제공해 저소득층의 위기의 빚을 희망을 빛으로 바꿀 수 있도록 24시간 맞춤형 상담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알아두면 힘이 되는 꿀정보에서는 신규 및 달라지는 복지정책 안내, 유용한 복지·금융 사이트 한 곳에서 안내, 복지·금융·법률 꿀상담 전화번호 안내 등을 통해 제도를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저소득층 금융&복지 꿀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시와 부산광역자활센터에서는 챗봇 시스템 초기 홍보와 청년내일저축계좌 이용자 모집 및 활성화를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 이용후기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등록한 후 간단한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무작위 추첨해 50명에게 부산 자활상품으로 구성한 3만원 상당의 럭키박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벤트 응모 대상 및 참여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챗봇 창에 “이벤트”라고 직접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