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부동산포털, 인구·주차장 확보 등 '창업 정보 제공'

      2023.07.13 10:10   수정 : 2023.07.13 10:10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수원=장충식 기자】 경기도는 부동산 정보 누리집인 '경기부동산포털'에서 지역별 인구 현황, 도유지 대부 계약을 통한 주차장 확보 등 창업 정보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경기부동산포털은 부동산가격(깡통전세 알아보기, 실거래가 통합조회), 부동산종합정보(토지, 건축물, 개별공시지가, 토지이용계획), 지도 서비스(연속지적도, 항공지적도), 중개업·측량업 정보 등 서비스 100여개를 제공하고 있다.

이 가운데 도는 창업 준비를 하는 도민을 위한 서비스 2개고 포함돼 있다.



우선 경기부동산포털 지도서비스 생활정보 인구 현황분석 메뉴를 통해 인구 현황 정보와 인구 추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관심 있는 읍면동을 선택해 검색하거나 원하는 특정 영역을 직접 지도 위에 그려서 특정 영역 내 인구 현황을 볼 수 있다.

연령별 남녀 통계와 동일시·군 대비 읍면동의 평균 인원, 남녀 성비, 세대수 통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도는 이 메뉴를 통해 창업 전 직종에 따른 주 연령층 분포를 확인하고, 학교와 대중교통 정보 등 주변정보 등을 사전에 충분히 파악해 창업 위치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경기부동산포털 지도서비스 필지정보 도유지정보 메뉴를 통해 도유지를 확인하고, 대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가게 앞 공터가 도유지라면 재산관리관 등 정보를 확인하고 대부(임대) 절차(한국자산관리공사 온비드 누리집에서 진행)에 따라 대부 계약을 체결하고 주차장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경기부동산포털 2023년 상반기 총이용 건수는 약 5400만건이며, 이는 하루 평균 30만건 정도다.


오창선 경기도 공간정보드론팀장은 "경기부동산포털은 도민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신규 콘텐츠 등을 발굴하고 있다"며 "언제든지 개선 사항이 있다면 누리집을 방문해 의견을 남겨달라”고 말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