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 '2023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 개막

      2023.07.13 15:48   수정 : 2023.07.13 15:48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세계적인 논의의 장이 광주에서 펼쳐졌다.

광주광역시는 창업과 중소기업 관련 세계 최고의 국제행사인 '2023 국제중소기업협의회(ICSB) 세계대회'가 13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고 밝혔다. 국내 개최는 지난 2009년 서울에 이어 14년 만이다.



개회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해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 윈슬로우 사전트·아이만 타라비쉬 등 ICSB 임원, 김보곤 ㈜DK 회장, 박광범 메가젠 임플란트 대표 등 국내외 중소기업 전문가 500여명이 참석했다.

먼저, 윈슬로우 사전트 ICSB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기업은 번성하기 위해 특정 핵심요소가 필요한 살아 숨쉬는 생명체이고, 그 중요한 축 중 하나는 평화"라며 "평화와 법치가 있기 때문에 광주의 기업 생태계는 번성하고 있다.
광주는 대학, 정부기관 등 여러 기관과 협력해 아이디어 구상에서 성장까지 지원하고 있다. 더 밝은 미래를 위해 인간성과 평화를 위한 기업가정신을 노력하자"라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환영사에서 "전 세계는 기후 위기로 인한 재난과 질병, 경제적 불평등이 낳은 빈곤과 소외 등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했다"면서 "이런 시기에 기업은 인류와 평화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가정신을 가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가정신은 기업뿐 아니라 지방정부에도 필요하다. 광주에 투자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이번 세계대회가 광주와 광주를 찾는 모든 기업들이 더 큰 기회의 문을 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축사에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영상을 통해 "2023 세계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를 준비한 광주시와 ICSB의 노력에 축하와 감사를 표한다"면서 "소상공인·전통시장과 스타트업·청년 기업가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기업의 탄소중립 전환과 ESG(환경·사회·투명) 경영 확산을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대회의 주제인 '인간성과 평화를 위한 기업가 정신'에 맞춰 국내외 우수기업인 초청 기조강연도 이어졌다.

박인구 동원그룹 부회장은 '동원 기업가정신-열성과 도전으로 이룬 업의 확장'이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서 "새롭게 다가오는 시대의 흐름에 앞서 지금의 업에 열성과 도전으로 혁신한다면 위기를 발판 삼아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면서 "중소기업은 일자리 창출자, 지역사회 건설자, 변화의 주도자로서 각자의 업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국가 산업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수행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두 번째 기조강연자로 나선 이재형 AMD 코리아 대표는 "끊임없는 개척과 도전 등 시대를 앞서가는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한 혁신 기업가들이 지역에서 길러지고 배출돼 지역 경제를 살리는 선순환 구조 정착을 위한 정책과 제도가 필요하다"면서 지역 산업 분야별 전문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선 특히 광주지역 100여명의 기업인들이 글로벌 휴먼 기업가 정신의 실천을 위한 10가지 원칙 준수를 담은 '광주 선언'을 하고, 이를 약속하는 서명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들은 선언문에 기업가정신을 통해 고용과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가치를 만들며, 기업적 혁신 방식으로 사회적 불평등과 빈곤문제 해결 등을 담았다. 또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담보하기 위한 인간 존중·윤리 경영·공정 분배 등 10가지 원칙 준수를 약속했다.

광주시는 이번 행사와 연계해 KT, ㈜롯데쇼핑과 함께 협력 관계(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향후 대기업이 보유한 기반(인프라)을 활용한 기술 협력·개발과 판로를 이용해 지역 기업의 질적 성장과 사업화 확장에 공동 협력키로 했다.

한편 국제중소기업협의회(ICSB)는 중소기업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세계 최초 중소기업 국제조직으로, 대학교수, 연구원, 기업인, 정부 관료 등 85개국 2000명 이상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오는 14일까지 열리는 이번 세계대회는 국제 학술 포럼 외에도 지역 기업들의 혁신 제품과 기술력을 알리는 중소기업 비즈니스 전시회, 중소기업 투자유치와 판로 개척 확대를 위한 스타트업 만남 행사, 글로벌 수출상담회 및 대중소기업 구매상담회 등 다채로운 '비즈니스 네트워킹'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