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샤오미 필살기는 로봇개?...가격 얼마인가 봤더니
2023.08.19 06:00
수정 : 2023.08.19 06:00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샤오미가 두 번째 로봇개를 공개했다.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선구자로 대중화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한 것처럼 경쟁사가 크게 눈여겨 보지 않는 분야를 공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사이버 도그2 전격 공개
19일 업계에 따르면 샤오미는 최근 신제품 공개 행사에서 차세대 폴더블폰인 샤오미 미믹스 폴드3 및 플래그십(최상위기종) 라인업과 함께 차세대 로봇개 상품 '사이버도그2'를 공개, 조만간 중국 시장에서 출시할 계획을 밝혔다.
앞서 샤오미는 첫 번째 로봇개 사이버도그를 선보인 바 있다. 주요 기능은 로봇으로서의 센싱 등을 통한 물리적 상호작용뿐 아니라 가정 내 TV, 에어컨 등 사물인터넷(IoT)를 통제하는 것이다. 이번 사이버도그2는 개를 더욱 형상화하면서도 무게를 경량화했다. 전작의 주요 기능은 유지하면서도 그 정도를 고도화한 점이 특징이다.
전작에 없던 머리부문 추가
사이버도그2의 무게와 높이는 각각 8.9㎏, 36.7㎝다. 전작(14㎏, 40㎝)보다 무게와 높이를 모두 줄였다. 아울러 전작은 달리 보다 반려동물과 같아 보이도록 형상화했다.
전작에는 없었던 머리 부분을 추가해 도베르만과 같은 형태를 만들었다. 기존 11개였던 센서를 19개까지 늘려 자기결정 및 상호작용 시스템을 고도화한 점도 특징이다. 인공지능(AI) 등을 기반으로 한 음성인식 시스템도 탑재했다. 다만 중국어만 지원되며 가격은 약 1790달러(약 239만원)다.
샤오미가 이처럼 로봇개 개발에 집중하는 이유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제품 카테고리를 통해 향후 새로운 기회를 잡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앞서 2019년 첫 폴더블폰을 출시한 삼성전자는 현재 다른 경쟁사가 출현하면서 대중화 과정에 접어든 해당 분야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샤오미는 올해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도 사이버도그를 전시하기도 했다.
한편 샤오미는 사이버도그2 외에도 신규 플래그십 라인업을 비롯해 갤럭시Z폴드와 비슷한 샤오미의 차세대 폴더블폰 샤오미 미믹스 폴드3를 공개하기도 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