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문화밸리로 키워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이끌것

      2023.08.24 17:59   수정 : 2023.08.24 17:59기사원문

2023 대한민국 국토대전에서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돼 무척 영광스럽고 기쁩니다. 특히 지난해 이어 2년 연속으로 국토대전에서 상을 수상하게 된 것은 새롭게 명품도시로 발전해 가고 있는 의왕시의 모습들이 대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왕송호수는 의왕시를 대표하는 천혜의 관광자원으로, 주변에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함께 경기도 남부의 여러 도시 및 서울과 인접해 있고, 전철 1호선, 영동고속도로, 과천~봉담간고속화도로와 연계된 교통 편의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오랫동안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방치돼 호수 수질이 나빠지면서 발생한 악취와 지저분한 주변환경 때문에 시민들로부터 외면당했던 곳이기도 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의왕시는 자연과 어우러진 친환경 생태호수 조성을 목표로 우선 수질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왕송호수 바닥을 준설해 퇴적오니를 제거하고, 생태습지와 연꽃단지 조성, 태양광 물순환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오염된 수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왕송호수 인근에 친환경 주거단지인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완료했습니다. 현재 3기 신도시 사업으로 의왕초평, 월암공공주택지구가 조성 중입니다.
향후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개발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정차역인 의왕역 역세권에 차별화된 복합상업시설을 조성하고 왕송호수 복합문화단지를 K-문화밸리로 특화해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실천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성제 경기 의왕시장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