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이끄는 인플루언서 한 자리에"... 안목 페스타 2024 성료
2024.01.15 14:18
수정 : 2024.01.15 14:18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소셜 팬덤 리딩기업 안목고수가 '안목 페스타 2024'를 성황리에 마무리 했다.
15일 안목고수에 따르면 지난 11일 강남 라움아트센터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서울대 소비자 학과 교수이자 '트렌드 코리아 2024'의 대표 저자 김난도 교수의 강연과 준오헤어의 강윤선 대표, 78만 팔로워의 뷰티 인플루언서 양쥐언니, 41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가전주부의 미니 강연으로 진행됐다. 이번 오프라인 행사로 신개념 인플루언서 커뮤니티 '안목고수'가 출범했다.
당일 참여한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워 수가 1000만명을 넘는 것을 감안하면 안목고수 커뮤니티를 통한 이들의 연대와 활동은 큰 파급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각 개인의 SNS 활동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기존의 팬덤 문화는 인플루언서와 상호 소통하고 영향을 주고받는 소셜 팬덤 문화로 옮겨가고 있다. 오종철 안목고수 대표는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극대화되고 팔로워들의 삶에 더욱 가까워지는 만큼 그들의 영향력을 선한 방향으로 이끌어갈 '굿 인플루언서 문화'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향후 안목고수는 '커뮤니티 안목고수'를 통해 1인 미디어로 활동하며 정보의 고립을 경험하는 인플루언서들이 상호 소통하며 서로 연대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팔로워들에게는 인플루언서들이 제공하는 유익한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앞서 안목고수는 지난해 매달 각기 다른 테마로 인플루언서들을 위한 프라이빗 세션을 진행하며 참신한 인플루언서 문화를 확립해왔다. 뷰티 브랜드 러쉬와 함께 진행한 '자기다움의 안목' 세션에는 각 인플루언서의 삶의 정수를 담아낸 LP를 초대장으로 제작했다. 뷰티 브랜드 클레어스와 협업한 '쉼의 안목' 세션에는 인플루언서의 얼굴을 자수로 표현한 로브를 선물하며 인플루언서들에게 감동을 전했다.
아울러 안목고수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를 통해 인플루언서들이 진행하는 공동구매 정보를 에디팅해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안목고수 측은 "각 공동구매의 진행 일정에 대한 알람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론칭하는 등 공동구매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며 "혼재돼 있는 인플루언서 문화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소셜 팬덤을 좋은 방향으로 리딩해 서로를 돕고 위로 받는 문화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