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왜 유행 식이요법에 빠지는가?

      2024.01.30 15:01   수정 : 2024.01.30 15:01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시대마다 유행하는 패션이 있듯, 식이요법도 시대의 흐름을 탄다.

단백질 섭취를 강조하는 고단백 식이요법, 몸안의 독소를 제거한다는 클린 이팅 같은 식이요법들은 끊임없는 변주를 통해 새로운 식이요법인 것처럼 포장돼 특정 시대를 풍미하곤 했다.

책 '불안을 먹는 사람들' 저자인 재닛 츠르잔과 키마 카길은 자신들의 연구 분야인 인류학과 심리학, 영양학의 렌즈를 통해 여러 유행 식이요법을 살펴본다.



특히, 이 식이요법들이 왜 인기 있는지, 어떻게 사람들이 음식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안을 관리하도록 돕는지, 또 자기 변신을 약속하는지 추적한다.


저자들은 유행 식이요법이 인기 있는 것은 단순히 체중을 감량하거나 건강을 개선해서가 아닌, 사람들의 사회적·심리적 필요를 충족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시대마다 특정 식이요법이 유행하는 현상을 문화적·경제적 맥락에서 들여다보면서 한 개인이 유행 식이요법에 끌리는 심리적 이유를 저자들은 분석한다.


저자들은 "이 책의 목적은 특정 식이요법이 유행하는 현상을 비판하는 데 있지 않다"며 "곧 유행 식이요법의 작동 방식과 이들이 공통적으로 의지하는 유사 과학의 원리를 독자들에게 있는 그대로 제공하는 데 있다"고 전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