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가칭)’ 고금리 시대 속 중도금 무이자 혜택 제공

      2024.04.15 14:30   수정 : 2024.04.15 14:30기사원문
최근 분양시장에서 중도금 무이자 단지가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1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3.50%로 ‘동결’돼 있는 데다, 분양가 상승까지 이어지면서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추후 금리 변동 이력과 관계 없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 제공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중도금은 일반적으로 분양가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보통 분양 대금의 60% 수준으로 책정되며 계약조건에 따라 일정 기간 납부하게 된다.
무이자 혜택을 더하면 수분양자들은 계약금을 내고 원금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초기 자금 부담을 상당 부분 덜어주게 된다. 실제로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지난해 1월 3.50%를 기록, 지금까지 9연속 동결을 발표한 바 있다.

여기에 분양가도 비싸지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전국 민간아파트 분양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10.96% 상승했다. 수요자 입장에서 3.3㎡당 약 172만원의 자금 부담이 늘어난 것으로, 84㎡로 단순 산술시 약 4,400만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업계 관계자는 “고금리 기조, 분양가 상승 등의 이슈로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분양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시 수천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다”거 전했다.

이렇다 보니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있어 화제다. 그 주인공은 서희건설의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가칭, 이하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다. 경기 파주시 동패동 일원에 건립되며, 지하 3층~지상 25층, 서울·수도권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 59~84㎡ 총 1,499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지어질 계획이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데다, 최근 분양시장에서 필수적인 옵션으로 불리는 발코니 확장까지 무료로 제공해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낮췄다.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는 단지 명에서 드러나듯 활발히 조성되고 있는 GTX노선(예정) 수혜가 기대되는 단지다. 단지 인근에 GTX-A노선이 지나는 운정역이 개통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GTX-A노선은 파주 운정~고양 일산, 서울 연신내 삼성을 거쳐 화성 동탄까지 이어지는 총 83.1km 길이의 노선이다. 지난 달 30일 서울 강남 수서~화성 동탄 구간의 개통이 진행됐으며,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은 연말 개통을 앞두고 있다.

교통 호재 외에도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호재는 또 있다. 파주시에 따르면, 파주메디컬클러스터는 서패동 일대 약 45만㎡ 규모의 부지에 총 사업비 약 1조5,000억원을 들여 종합의료시설·혁신의료단지·바이오융복합단지·공동주택 등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해당 사업이 추진되면 파주시 내에서 종합병원 부재에 따른 응급 상황 대응력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주민의 건강, 대규모 일자리 유입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는 수준급의 쾌적한 환경을 갖췄다. 단지에서 동양 최대 규모의 인공 호수공원, 일산호수공원의 규모와 버금가는 운정호수공원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단지 인근 새암공원, 안빛공원, 운정건강공원 등 다양한 공원이 조성돼 여가를 보내기 좋다.
또, 한울 어린이공원과 메아리공원 등 소규모 녹지공간도 가깝다.

단지는 운정신도시 남쪽 인근에 조성될 계획으로 파주시는 물론 인접한 고양시 주거 환경까지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
이마트 운정점·롯데백화점·킨텍스·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스타필드(예정) 등 다양한 쇼핑·편의시설 인프라 이용이 가능하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