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 한눈에'...광주광역시, '스타트업플랫폼' 오픈

      2024.06.09 09:54   수정 : 2024.06.09 09:54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광주광역시가 클릭 한 번으로 광주지역 모든 창업 관련 정보와 지원 사업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광주스타트업플랫폼'을 오픈했다.

9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스타트업플랫폼'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 지원 정보를 쉽게 찾고, 신청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 사업 정보뿐만 아니라 광주시 창업 관계 기관 지원 사업 정보를 통합해 알려주는 창업 지원 포털이다. 구성은 △창업지원 △광주창업생태계 △실증 지원 △투자 중계 등 4개의 범주(카테고리)로 이뤄졌다.



먼저, '창업 지원'은 전국 및 광주지역의 창업 지원 사업을 분야별, 성장단계별로 맞춤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지역에서 운영 중인 창업 입주공간, 창업 지원 시설, 제품 테스트와 시제품 제작 등을 위한 장비 현황, 보유기관 정보를 안내해 지역 창업기업들이 손쉽게 지역의 창업 기반 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광주창업생태계'는 광주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창업 시책과 국내 소재 투자자(기관) 현황, 광주 대표 창업기업의 정보를 제공해 창업 지원 사업의 참여를 높이고 창업기업 간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실증 지원'은 창업기업의 실증 현황 정보와 성과를 제공한다. 창업기업에게는 혁신기술의 시험무대(테스트베드)이자, 광주시민에게는 혁신기술을 도입해 실험으로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창업도시 광주를 소개한다.


'투자 중계'는 창업 초기기업(스타트업)과 투자자 간 중계를 위한 목적으로 투자를 희망하는 창업 초기기업이 회사소개(IR) 자료를 등록하면 투자자(기관)가 열람하고 회의 요청을 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한다.

이 밖에 카카오 지도 서비스를 기반으로 지역 창업 유관 시설 지도를 구현해 상세 위치 안내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또 창업 관계 기관별 관리 페이지를 제공해 기관별 사업 관리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기업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한 지원 사업 사후 성과 조사와 통계활용이 가능하게 하는 등 관리 운영의 내실화를 기했다.


주재희 광주시 경제창업국장은 "광주스타트업플랫폼을 통해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과 잠재력이 높은 지역 창업기업들이 클릭 한 번에 모든 창업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 '창업 성공률이 높은 기회도시 광주'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겠다"라고 말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