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환 차장, 세계경찰청장회의 참석…"초국경 범죄 대응"
2024.06.28 10:00
수정 : 2024.06.28 15:28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김수환 경찰청 차장은 27일 미국 뉴욕의 국제연합(UN) 본부에서 개최된 제4회 유엔경찰청장회의에 참석했다.
28일 경찰에 따르면 유엔경찰청장회의(UNCOPS, UN Chiefs of Police Summit)는 2년마다 개최되는 치안 관련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로, 올해는 120여 개국의 경찰청장이 참석하여 유엔의 △평화와 분쟁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 △분쟁·폭력의 방지와 평화유지 △평화유지 활동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수환 경찰청 차장은 본 회의 연설에서 "대한민국 경찰은 그간 초국경 범죄 대응 및 유엔 평화유지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도입해 범죄·사고의 효과적인 예방과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장은 "사이버 공간에서의 보안, 마약·사기 등 초국경 범죄 해결,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경찰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유엔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구체적 협력방안을 마련할 것이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김수환 경찰청 차장은 미국 법집행기관 고위급과도 회담을 개최하여 치안 현안 및 협력방안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했다.
지난 24일 국제마약법집행국(INL) 쉘비 스미스윌슨 수석 부국장과의 회담에서는 양 기관 공적개발원조사업(ODA) 사업 공동진행 관련 의견을 교환하고, 마약 등 초국경범죄 대응 역량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25일에는 칼로스 매터스 외교안보국장(DSS)을 만나 주한 미국대사관 경비 및 미 주요 인사 경호 등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었다.
김수환 경찰청 차장은 27일에서 28일까지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 평화유지부(UNDPO)를 차례로 방문하여 유엔 고위급들과 회담을 진행하여 한국 경찰의 유엔 활동 기여를 위해 추진한 주요 정책 및 협력사업 등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이번 김수환 경찰청 차장의 방문으로 대한민국이 유엔 경찰 활동에 기여를 확대해 세계평화에 이바지하고, 미국 법집행기관과의 협력으로 국제공조 및 재외국민보호에도 크게 이바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