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리모델링 벗어나 '법고창신'의 가치 실현

      2024.07.17 18:54   수정 : 2024.07.17 18:54기사원문
이번에 큰 상을 받게 돼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의 평가와 격려 덕분에 이 프로젝트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이 상은 제 개인의 노력뿐 아니라 함께해준 모든 분들의 협력과 헌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천 만석동 동일방직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저에게 단순한 건축물의 용도변경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는 역사와 현재가 만나는 공간을 창조하는 과정이었습니다. '법고창신'이라는 주제 아래 과거의 가치를 보존하면서도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법고창신은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뜻입니다. 동일방직 공장은 일제강점기부터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끌어온 가치 있는 유산입니다.


이 공장의 역사적 중요성을 보존하는 일은 과거를 기록하는 차원을 넘어 현재·미래 세대에게 중요한 교훈과 영감을 주는 것입니다. 저는 동일방직 공장의 역사적 정체성을 유지하고자 했고, 이를 현대의 필요에 맞게 새롭게 재해석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대한민국 산업의 심장부였던 동일방직 공장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 새로운 산업과 문화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키는 일은 전통을 기반으로 혁신을 실현하는 중요한 작업이었습니다.


끝으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경험과 교훈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더 좋은 미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김준영 숭실대 건축학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