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2024.09.23 10:57
수정 : 2024.09.23 10:57기사원문
이를 위해 경과원은 이날 광교 비전실에서 강성천 경과원장, 엄진엽 중소벤처기업인증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ISO 37001'인증 수여식을 개최했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 표준으로, 조직의 반부패 정책과 실행, 유지, 모니터링 및 개선 활동을 평가하는 제도다.
이 인증은 조직의 부패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대응하는 정책과 절차를 마련했음을 인증하는 제도로, ESG 경영 중요성 증대와 함께 그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경과원은 기관장의 부패방지 경영 의지, 노사 협력을 통한 부패 취약분야 개선,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리더 협의체 운영 등 부패방지경영체계를 구축해 왔다.
특히 올해 3월에는 'GBSA임직원 청렴 캠페인'을 통해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이 캠페인에서는 모바일 전자서명을 활용해 전 직원이 투명하고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 공정한 직장문화 조성, 지속가능한 인권경영 조직문화 구현, 이해충돌방지법 준수 등을 서약했다.
이와 더불어 내부감사시스템, 청렴마일리지제도, 임직원 반부패 청렴 교육, 찾아가는 청렴간담회, 청렴시민감사관제도, 내부 신고센터 운영 등 다양한 반부패, 청렴, 인권경영 정책도 도입했다.
강성천 경과원장은 "이번 ISO 37001 인증은 우리 기관 임직원들의 부패방지와 윤리경영 노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중요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경기도 중소벤처기업들이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경과원은 지난 13일 제13회 경기도 청렴대상 단체부문에서 '부패대응 모의훈련'을 통해 부패행위 발생 시 대응능력을 향상하고, 부패 공익 신고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에 노력했다는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