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제3회 KRX 데이터 경진대회 개최
2024.10.13 12:00
수정 : 2024.10.13 12:00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한국거래소가 국내 자본시장에 인공지능(AI) 사용을 활성화 하고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제3회 KRX 데이터 경진대회'를 오는 14일부터 개최한다.
13일 거래소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거래소에서 실시하는 제3회 대외 데이터 경진대회로서, 참가자는 오픈소스 언어 모델과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금융 특화 거대언어모델(LLM)을 개발하고 대회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한국거래소가 자체 벤치마크로 LLM의 성능을 평가한다. 예선에서 KRX-Bench 점수와 학습계획서 1차 평가로 상위 30팀을 선발한 뒤, 본선에서 KRX-Bench 점수와 학습계획서 2차 평가 및 현장 발표로 상위 5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학생이나 직장인, 법인 등 구분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팀은 4인 이하로 구성이 가능하다.
이번 대회는 LLM 학습 및 추론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과 LLM 개발도구를 지원한다. 또 본선 진출자에게는 LLM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참가자의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능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한국거래소는 "사업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산출물의 경우 해당 참가팀과 협업해 KRX의 신규 데이터사업 서비스로 고도화할 예정"이라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AI 기반 데이터 상품 및 서비스를 발굴하고, 자본시장 데이터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nodelay@fnnews.com 박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