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김재경 CI, 아시아인 최초 SIAM 리뷰 편집위원 선정
2024.11.13 10:49
수정 : 2024.11.13 10:49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기초과학연구원(IBS) 수리 및 계산 과학 연구단 의생명 수학 그룹 김재경 연구책임자(CI)가 응용수학 분야 최고 권위인 '산업응용수학회 리뷰(SIAM Review)'의 편집위원으로 선정됐다.
SIAM Review가 1959년 창간 이후 아시아 소속 연구자가 편집위원으로 선정된 것은 김재경 CI가 최초다.
김 CI는 13일 "응용수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국내 우수 연구자들이 국제적으로 진출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CI는 2025년 7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리는 SIAM 연례 학회에 한국인 최초 기조 강연자로 초청됐다. 이는 해당 분야에서 연구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차후 전 세계 연구자들과 협력 기회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 CI는 수학으로 의생명과학 분야 난제 해결을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대표적으로 미국식품의약국(FDA) 신약 승인 가이던스에서 발견된 오류를 해결하고, 생체시계 연구에서 60년간 풀리지 않았던 문제를 해결한 성과가 있다. 최근엔 과 학교양서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을 집필하고, IBS 연구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문화 확산 및 후학 양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도 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