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날 생일, 미역국 먹는다 안먹는다"..카카오뱅크 '돈 버는 서베이' 결과는?
2024.11.14 13:23
수정 : 2024.11.14 13:23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카카오뱅크가 맞춤형 서베이(설문조사)에 참여하고 실시간 리워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돈 버는 서베이'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고객수 2443만명, 월간활성이용자수 1874만명을 갖춘 카카오뱅크는 막강한 플랫폼 역량을 수익화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리서치 등과 제휴란 돈버는 서베이 서비스도 플랫폼 수익화의 일환이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유수의 리서치사들과 협업을 기반으로 이번 서비스를 출시했다. 성별, 연령 등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 서베이를 '맞춤형'으로 설계했으며 응답을 완료하면 대표 계좌로 리워드가 실시간으로 지급돼 바로 용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서베이는 '2030 금융 앱 사용 빈도 조사' '금융생활 관련 조사' 등 금융 분야와 관련 있는 주제부터 전자제품·화장품·택배 등 금융 이외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분야까지 다양하게 마련됐다. 있다. 사회적으로 중요하거나 관심을 끌고 있는 이슈에 대해 투표를 하고 여론을 살펴볼 수 있는 '이슈픽' 코너도 있다. 예를 들면, '부모님 용돈, 얼마나 드려야 할까요?' 'AI 노래 커버, 어떻게 생각하나요?'의 이슈 등이다. '이슈픽'에서는 전체 투표 결과 가장 많은 응답을 받은 선택지와 함께 나이·성별·MBTI별 투표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재미 요소다. 고객은 자신의 MBTI만 입력해도 10원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14일 하루 동안 ‘수능날 생일이라면 미역국을 드실 건가요?’라는 주제로 이슈픽 투표를 진행한다. 고객들은 이슈픽 투표를 하고 투표 결과도 바로 살펴볼 수 있다. 이날 1시께 145명이 참여한 생일인 수능날 미역국 서베이 응답자 51%는 아침에도 미역국을 먹을수 있다고 답했다. 40명이 참여한 비자 일부면제에 따른 중국 여행 의사를 묻는 설문은 반반으로 갈렸다. 각 20명씩 긍정, 부정적 답변을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드 짝맞추기, 선택하고 혜택받기 등에 이어 새로운 서비스로 카카오뱅크 앱에서 더 풍성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돈 버는 서베이'를 통해 다양한 업종의 회사와 고객을 이어주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mj@fnnews.com 박문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