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아태 지역 온디바이스 AI 혁신 지원하는 '퀄컴 AI 혁신 프로그램' 발표
2024.12.20 11:25
수정 : 2024.12.20 11:25기사원문
퀄컴 테크날러지스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개인 개발자와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퀄컴 AI 혁신 프로그램(QAIPI, Qualcomm AI Program for Innovators) 2025 - APAC'을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QAIPI는 아태 지역의 개인 개발자와 스타트업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최첨단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퀄컴은 참가자들이 모바일, 컴퓨팅, 사물인터넷(IoT)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온디바이스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리소스와 멘토링, 교육 세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QAIPI는 개발자와 스타트업이 퀄컴의 첨단 기술과 퀄컴 AI 허브 생태계를 활용해 완전한 엔드-투-엔드 AI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QAIPI 2025 참가 신청은 내년 4월 16일 오후 3시 59분(한국시간)까지 가능하다. 프로그램은 두 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는 한국, 일본, 싱가포르 지역의 개발자 및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퀄컴 AI 허브에서 엣지 AI 모델 개발 및 최적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내년 5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는 2단계에서는 한국, 일본, 싱가포르에서 선발된 스타트업이 퀄컴이 제공하는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엔드-투-엔드 활용 사례를 개발하게 된다.
QAIPI는 참가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개인 개발자는 온라인 교육 세션과 함께 프로그램 참가를 증명하는 개별 디지털 배지를 받을 수 있다. 2단계에 선발된 스타트업은 6개월간의 전문 멘토링, 제품 개발을 위한 퀄컴 하드웨어 및 개발 키트, 최대 5000 달러의 활동비와 최대 5000 달러의 특허 출원 인센티브 등의 추가 혜택이 지원되며, 내년 4분기에 열리는 유명 온라인 데모 데이에서 업계 리더, 투자자, 잠재적 협력사에게 그들의 혁신 기술을 소개할 기회가 주어진다.
권오형 퀄컴 본사 수석 부사장 겸 아태지역 총괄 사장은 “AI가 전 세계의 산업을 재편하고 있는 지금 아태 지역의 혁신가들이 이러한 진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 퀄컴은 에너지 효율적이고,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며, 확장 가능한 AI 혁신을 통해 산업을 발전시키고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데 전념하고 있다”며 “퀄컴은 QAIPI를 통해 개발자와 스타트업이 사용자 경험을 재정의하고 효율성과 확장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QAIPI에는 AI 기반 기술을 위한 더욱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퀄컴의 노력이 반영돼 있다”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