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 컨퍼런스,패널 사회자 강연-정삼영
2006.08.30 08:53
수정 : 2014.11.06 00:18기사원문
먼저 통계에 근거한 접근법은 다양한 요인과 비선형적인 결과를 사용해 위험 요소들을 구축한다.
이론적 접근법은 거래전략에 세부적으로 기반한 방법론이다. 전문가들은 이 접근법을 통해 일련의 위험 요소들을 정형화한다. 특히 각 요소들은 특정 헤지펀드 전략의 운용을 이론적으로 담을 수 있어야 한다.
일명 상호통합법으로 불리는 복합적인 접근법은 통계접근법과 이론접근법 사이의 결과를 되풀이 하는 식이다.
상호통합이란 두 개의 경제적 변수가 함께 움직이는 일련의 경향을 지칭한다. 상호 통합된 관계가 확립이 되면 해당 펀드의 향후 이행에 대한 예측이 관측될 수 있고 재시험할 수 있다.
C.W.그랜저의 인과 테스트는 위험 요소들과 헤지펀드의 운용 사이의 인과적인 연관성을 탐지하는 데 사용된다.
상호통합 접근법의 예를 들어보자. 가령 한 노인과 그의 애견이 공원 주변을 각각 변칙적으로 걷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들은 개를 묶고 있는 가죽끈 때문에 서로 멀리 떨어져 걸을 수 없을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들의 걷는 경로를 설명하는 랜덤 방식의 진행과정을 상호 통합적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두고 논쟁을 할 수 있다.
인과관계 테스트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특정 위험 요소와 헤지펀드의 운용간 인과적인 관계를 결정한다. 그리고 위험의 특징 등을 구성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한 5단계의 과정을 밟는다. 단 통계적 추론만으로는 해당 펀드의 확실한 위험 단면에 도달하기에 충분치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리스크 관리 방법론의 하나인 리스크 분해 사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산 할당 진행과정을 지원한다. 가령 펀드의 전체적인 위험 노출과 관련해 이자와 신용 가산금리 및 시장에 대한 관점을 연관시켜보는 것이다. 금융 시장에 대한 관점과 부합하는 위험의 윤곽을 파악하는 매니저의 정형화도 필요하다.
둘째로 다양한 전략과 시장에 연관된 다른 펀드들에 나타나는 위험노출에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벤치마킹하는 것이다.
셋째,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위험 노출을 집합화 하는 것이다.
헤지펀드뿐 아니라 장기 전략까지 광범위하게 리스크노출을 집합화해서 포트폴리오의 노출을 평가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위험 투명성의 한계를 해결할 수 있게 접근한다. 위험 노출을 이해하기 위한 현단계 수준의 데이터는 필요없다. 포트폴리오를 아우르는 위험 평가 방법을 지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정삼영 롱아일랜드대 교수 약력 △미국 매사추세츠대 재무학 Ph.D. △미국 보스턴대 경제학 석사 및 일리노이대 MBA △CISDM 수석 연구원. SSARIS 수석 연구원 및 자문위원 △(현) 미국 롱아일랜드 교수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